산림청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가로수길을 소개하고 있다. 오늘은 여름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곳, 강원도로 가로수 여행을 떠나보자.

 

강릉시 홍제동 소나무 길

강릉시로 들어가는 요금소를 지나면 경강로의 중앙분리대에 줄지어 심어진 소나무 길을 만날 수 있다.

곧게 뻗은 큰 키의 소나무가 인상적인데 해안가에 주로 자라는 곰솔과 다른 모습이다. 금강소나무로 강원도와 경상북도 산지에 주로 자란다.

사계절 내내 푸르고 줄기가 굽지 않고 곧게 자라는 특징이 있어 큰 키에 웅장한 풍경을 연출하니 경강로를 달리며 금강소나무를 감상해 보자.

홍제동 소나무길 금강소나무ⓒ산림청
홍제동 소나무길 금강소나무ⓒ산림청

 

춘천시 남산면 남이섬 가로수길

남이섬은 1944년 청평댐을 만들 때 북한강 강물이 차서 생긴 경기도와 강원도 경계에 있는 내륙의 섬이다. 금융인, 출판인이자 문화예술후원자인 수재 민병도 선생이 1965년 토지를 매입해 모래뿐인 불모지에 다양한 수종의 육림을 시작해 지금은 저마다 다른 이야기를 품은 20개의 정원이 있다.

남이섬에는 아름다운 가로수길이 여러 곳 있다. 가장 유명한 곳은 메타세쿼이아길로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 명소로 알려져 매년 많은 아시아 관광객이 찾는다. 메타세쿼이아길은 70년대 초 서울대학교 농업대학에서 가져온 묘목을 심은 것으로 시작됐다. 사시사철 변화무쌍한 모습과 웅장한 자태가 매력적이다.

남이섬에는 잣나무길이 많다. 남이나루에서 중앙광장으로 향하는 중앙 잣나무길,  별장에서 섬의 남쪽 끝으로 향하는 별장마을 잣나무길,  호텔정관루에서 남단으로 향하는 호반 잣나무길 등이 대표적이다.

중앙광장에서 별장에 이르는 100m의 은행나무길은 가을이 되면 서울 송파구에서 보내온 은행잎으로 노란 물결을 이룬다. 강가를 따라 창경원까지 이어지는 강변연인은행나무길은 그 이름처럼 연인들에게 인기가 좋다.

섬의 북쪽 끝 천경원에서 강변에는 자작나무 길이 있다. 자작나무의 하얀 나무줄기는 한밤중 달빛을 반사해 길을 환하게 수놓는다. 남이섬에서 운영하는 호텔 정관루에서 하루를 보낸다면 꼭 추천하는 야간 산책 코스다.

남이섬 잣나무길
남이섬 잣나무길
남이섬 은행나무길
남이섬 은행나무길
남이섬 메타세쿼이아길
남이섬 메타세쿼이아길

 

원주시 흥업면 연세대학교 은행나무 길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는 정문 입구부터 은행나무가 가로수로 심겨있다. 연세대 삼거리부터 정문을 지나 노천극장까지 도로 양쪽에 즐비한 은행나무는 가을철 노랗게 물든 아름다운 길을 볼 수 있다. 캠퍼스 옆 흥업 저수지는 무궁화 공원과 둘레길도 조성돼있어 조깅이나 산책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연세대학교  미래 캠퍼스 은행나무ⓒ산림청
연세대학교  미래 캠퍼스 은행나무ⓒ산림청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