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행정 담당자나 경관 전문가라면 반길만한 새 책이 출간됐다. 2015년  '경관법 해설' 을 집필한 바 있는 저자 주신하·김경인은 단계별 경관계획 수립을 위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해설이 담긴 새책을 저술했다.

경관법의 제정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속해서 경관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경관행정 담당자나 경관 전문가들도 경관계획 수립과 경관심의 운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현재 경관계획수립지침에는 단계별 지침이 제시됐으나, 이 지침만으로 현장에서 경관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지침 내용이 추상적이거나 구체적인 언급이 부족해 계획수립자가 정확한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두 명의 저자는 지자체 경관행정의 근간이 되는 경관계획수립을 위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해설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

책은 크게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에서는 경관법과 경관계획수립지침의 주요 내용을 다루었다. ▲경관관련 제도의 변화 ▲경관법 체계 ▲경관계획 절차와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경관계획을 수립하는데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제2편은 본격적인 경관계획 수립방법에 대한 해설이다. ▲경관계획의 개요 ▲경관현황조사 및 분석 ▲경관기본구상 ▲경관기본계획 ▲경관부문별계획 및 경관가이드라인 ▲실행계획 등 작성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경관계획 수립에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 제3편 부록에서는 경관계획 승인과정과 경관자원조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경관계획 승인과정에서 발주기관과 수행기관이 알아야 할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경관자원 조사과정에 대해서도 명시돼있다.

‘경관계획 방법론’은 경관계획의 풍부한 사례를 그래프, 사진과 함께 담아, 그동안 경관계획 수립과 경관심의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던 경관행정 담당자와 경관 전문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자 주신하
도시건축 소도에서 실무경험을 하였으며,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에 근무하고 있다.

저자 김경인
경희대학교 조경학과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을 거쳐 일본 교토대학교 대학원에서
공학박사를 취득한 후 경관디자인 회사인 (주)브이아이랜드를 운영하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