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업 대표가 들려주는 나무이야기2

최득호 지음, 아임스토리 펴냄,  2023년 5월 29일 출간,  404쪽,  값 1만7000원

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 표지
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 표지

40년간 조경업체를 운영한 저자가 들려주는 나무 이야기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 출간됐다.

이번 책은 ‘사랑’을 주제로 찔레나무, 불두화, 보리수처럼 우리에게 익숙하고 정겨운 30종의 나무에 얽힌 저자의 이야기를 담았다. 나무에 대한 흥미로운 상식이 가득해 지적 호기심을 채우기 충분하다. 저자가 직접 그린 식물 세밀화는 시각적 즐거움도 선사한다.

1부 ‘나의 살던 고향은’은 유년 시절 함께한 나무 이야기다. 옻이 올라 고생했던 어린 시절, 조팝나무가 필 때마다 벌 조심하라 하시던 아버지의 사랑은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겸손과 끈기를 가르쳐주던 나무들은 세월과 함께 사라지고, 돌아올 수 없는 시간과 사랑했던 존재들에 대한 그리움을 담았다.

2부 ‘나무답게 사람답게’는 저자가 그동안 만난 사람과 나무에 얽힌 에피소드를 전한다. 잣나무를 바라보며 올곧은 마음을 가지고, 가래나무에게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도록 안내한다. 욕심 가득한 세상에서 나무처럼 진실한 마음을 지켜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 다.

저자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회복해야 하는지 나무를 통해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더 많은 이들이 나무를 사랑하길 바라는 저자의 진심을 엿볼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