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개념사전 표지
조경개념사전 표지

“조경은 아름답고 유용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인문적 과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토지와 경관을 계획 설계 조성 관리하는 문화적 행위이다.” 한국조경헌장의 정의이다.

한국조경헌장에서는 조경의 대상을 정원, 공원과 녹지, 광장과 가로, 건축 외부 공간, 체육공간, 관광과 여가공간, 역사공간과 문화재, 해안·하천·수공간, 경관을 조경의 대상으로 꼽는다. 한국조경헌장에서는 조경의 영역을 정책, 계획, 설계, 시공, 감리, 운영 및 관리, 연구, 교육, 산업으로 구분한다.

'조경개념사전'은 현재 통용되고 있는 조경 관련 용어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고 새로이 떠오르고 있는 조경개념 및 정책 관련 어휘까지 망라했다. 여느 사전처럼 가나다 순 차례와 6개로 구분한 영역별 차례를 함께 넣어 조경전문가와 연구자, 조경 관련 행정 담당자는 물론 미래의 조경 현장을 이끌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찾아보기 쉽게 구성했다. 6개의 영역은 조경총론·조경설계, 조경계획, 학국역사경관, 시각경관계획, 경관생태계획, 조경운영관리 영역이다.

조경 실무, 조경이론, 커뮤니티 디자인이나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환경의 계획·조성·운영의 통합방법론 등 조경분야를 실무, 이론, 시각적·물리적 경관 관점, 전통, 커뮤니티 및 운영관리 등 조경학에서 다루는 전반을 이해하기 쉽게 구분한 것이다. 각 영역은 대학에서 조경실무, 이론, 역사, 커뮤니티 계획 및 지역활성화 시스템론 등을 강의하는 6명의 중진 학자가 책임 집필했다.

집필진의 개념 설명에 앞서 각 용어의 사전적·법률적 정의를 밝혀 놓았는데 각 용어의 정의와 쓰임을 명확히하기 위한 장치이다.

또한 책에 소개된 126항목의 연관성을 알 수 있도록 각 항목 첫 페이지에 함께 보면 좋은 관련 용어를 표시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