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에서 여름철 휴가를 맞아 숲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국립나주숲체원, 보성 제암산자연휴양림, 완도수목원, 여수 봉화산산림욕장 등을 추천했다.

호남 8대 명산 금성산에 위치한 '국립나주숲체원' ⓒ전라남도
호남 8대 명산 금성산에 위치한 '국립나주숲체원' ⓒ전라남도

호남 8대 명산 금성산에 위치해 있는 ‘국립나주숲체원’은 산림 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돼있다. 물이끼를 이용한 반려식물 화분 만들기, 들풀로 물들이는 손수건 만들기 등 식물 공예프로그램과 블렌딩차 만들기, 노르딕워킹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있다.

국립나주숲체험에서 도보거리에 위치한 ‘생태물놀이장’은 금성산 정산에서 흘러나오는 계곡물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물놀이 시설이 위치해 있다. 물 깊이가 다른 3개의 물놀이장, 미끄럼틀, 샤워장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울창한 숲이 조성돼있는 '보성 제암산자연휴양림' ⓒ전라남도
울창한 숲이 조성돼있는 '보성 제암산자연휴양림' ⓒ전라남도

넓은 규모(160ha)를 자랑하는 ‘보성 제암산자연휴양림’에는 편백나무, 굴참나무 등 울창한 숲이 조성돼있다. 야영장 51면, 산장 24채, 콘도 휴양관 24실, 회의실 등 워크숍 또는 세미나 장소로도 활용된다.

이곳은 보행 약자와 유모차를 동반한 관광객을 위해 계단이 없는 무장애 데크로드 ‘더늠길’이 조성돼 있어 제암산의 넓은 편백숲과 수변풍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공중에서 나무와 나무사이를 이동하는 ‘에코어드벤처’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겨 찾아 이색적인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체험시설이 조성돼있다.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완도수목원 ⓒ전라남도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완도수목원 ⓒ전라남도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완도수목원’은 지리적 특성상 난대림과 다도해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을 사계절 내내 느낄 수 있다. 이곳 수목원에는 아열대온실관, 산림박물관, 산림환경교육관 등 난대림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시설이 있다.

이국적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열대 온실관은 워싱턴야자, 인도보리수 등 약 600여 종의 아열대식물로 꾸며져 사진 촬영 명소로 유명하다.

한국형 스위스 숲 '여수 봉화산산림욕장' ⓒ전라남도
한국형 스위스 숲 '여수 봉화산산림욕장' ⓒ전라남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어울림상을 수상한 ‘여수 봉화산산림욕장’은 편백숲이 잘 조성돼있다. 미평 수원지를 중심으로 한 바퀴를 도는 완만한 나무테크 숲길에는 남녀노소는 물론 휠체어 이용자도 편안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조대정 전남도 관광과장은 “녹음으로 가득한 숲은 바쁜 일상생활에 지친 현대인에게 치유의 시간을 안겨준다”며 “산림자원이 풍부한 전남에서 숲캉스를 즐기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의 스트레스도 날려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