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7월을 맞아 시원한 나무 그늘과 문화가 있어 더위를 피하기 좋은 가로수길을 추천했다. 가로수는 도심 내 여름 한낮의 평균 기온을 3~7℃ 낮춰주며 습도는 9~23% 높여 도시 열섬현상을 완화한다.

인천 남동구 중앙공원 예술로 8지구 길에는 줄기가 곧게 자라면서 가지가 많이 뻗어나가 아름답고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는 느티나무길이 있다. 넓게 펼쳐진 녹음과 풀냄새를 도시에서도 접할 수 있어 인천 시민들에게 도심 속 오아시스가 되고 있다.

인천 남동구 중앙공원 예술로 8지구길ⓒ문화재청
인천 남동구 중앙공원 예술로 8지구길ⓒ문화재청

부천 중앙공원 소향로에는 초여름 꽃을 피우기 시작해 여름 끝자락까지 꽃망울을 터트리는 능소화길이 있다. 능소화는 덩굴나무로 하늘을 타고 오르는 꽃이라 하여 예부터 양반집 마당이나 궁궐에서 많이 볼 수 있었고 양반꽃, 구중궁궐화라고도 불렸던 꽃이다.

부천 중앙공원 소향로ⓒ문화재청
부천 중앙공원 소향로ⓒ문화재청

경북 영천시 자천마을에는 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오리장림 가로수길이 있고 여기에는 소나무, 팽나무, 느티나무, 굴참나무, 왕버들 등 다양한 수종의 노거수들이 줄지어 서 있다. 자천마을 앞을 흐르는 고현천의 바람과 하늘을 가리는 오리장림의 그늘로 인해 자연 그대로 시원함을 맛볼 수 있다.

오리장림ⓒ문화재청
오리장림ⓒ문화재청

오리장림은 제방보호, 마을 수호 및 마을의 경관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풍치림의 기능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자연애호사상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자료가 되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산림청 김주열 도시숲경관과장은 “본격적으로 더위가 찾아온 7월, 모든 국민이 천연 에어컨이 있는 가로수길과 도시숲을 찾아 녹색 피서 공간을 즐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올해 3월 전국 78곳의 가로수길 모습을 화보로 펴냈다. 산림청 소속 한국가로수협회 회원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촬영한 사진으로 전국의 가로수 경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주소도 제공된다.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는 산림청 누리집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산림청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산림청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산림청
아름다운 가로수길 화보ⓒ산림청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