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시티 북서측 조감도 ⓒ서울시
컴팩트시티 북서측 조감도 ⓒ서울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강일 버스공영차고지가 2만5000㎡ 규모의 대규모 도시숲으로 변신한다.

서울시가 숲과 청년‧신혼부부 주택, 생활SOC가 어우러진 강일 ‘컴팩트시티’의 밑그림이 될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컴팩트쎄타, Compact θ’(㈜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삼안+㈜삼우전기컨설턴트)를 지난 17일(금) 공개했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당선작은 총 3만5804㎡ 부지에 인근 주거지(동측)에서 도시고속도로(서측) 방향으로 상승하는 모양의 ‘경사형 도시숲’을 조성하고, 도시숲을 중심으로 지하와 지상으로 다양한 시설을 입체적으로 배치하는 컴팩트시티를 제안했다.

당선작에 따르면, 강일의 도시경관은 수평 교통 인프라와 수직 주거양식으로 구성, 수직과 수평의 기존 도시질서에 사선의 공간을 추가해 구현된다. 공공을 향해 비스듬히 들어 올린 대지는 경사지형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도시의 흐름을 유도해 주민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중심공원이 된다.

우선 ▲경사형 도시숲은 행복주택의 주동개수를 최소화하고 개방면적을 최대화해 부지 면적의 70%에 달하는 2만5000㎡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 주거지와 강일 컴팩트시티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누구나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했으며,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는 자연 방음막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환경정화 기능식물 선정 및 저영향 개발 기법을 도입을 통해 친환경·지속 가능한 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도시숲 하부의 버스차고지는 첨단 공조설비와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한 ‘스마트차고지’로 건립된다.

버스운수업체 5개사(버스 264대), 약 763명의 종사자가 이용하고 있는 기존 버스차고지는 지하 1층~지상 1층의 지하‧실내 차고지로 자리를 옮긴다. 차고지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차고지에서 발생하는 소음‧매연을 공간적으로 원천 차단해 상부의 공원과 주거공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게 했다.

▲공원 상부에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총 945세대의 행복주택이 들어선다. 최고 29층 높이의 3개 동으로, 동 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 공원의 개방감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건물 1~3층에는 체육시설, 도서관 등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모두 이용하는 생활SOC가 들어선다.

강일 버스차고지 단면 개념도 ⓒ서울시
강일 버스차고지 단면 개념도 ⓒ서울시

시는 내년 초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과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 하반기 착공해 2024년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국제설계공모는 총 25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강일 ‘컴팩트시티’가 기존 버스차고지를 입체화하는 새로운 도시공간 모델인 만큼, 심사는 ▲혁신적 공간계획 ▲창의적 건축설계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오픈스페이스 계획 등에 주안점을 두고 이뤄졌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심사 과정은 SNS를 통해 생중계됐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사업은 저이용되고 있는 기존 차고지를 재생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고,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SOC를 병행 설치해 공간복지를 실현하며, 다양한 도시적 기능이 복합된 콤팩트시티를 조성하는 새로운 사업”이라며 이를 통해 강일동 차고지부지 일대가 젊음이 넘치는 활기찬 도시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교통‧생활 인프라가 갖춰진 도심 속 저이용 유휴부지를 활용해 혁신적 디자인의 공공주택+생활SOC 복합모델인 ‘컴팩트시티(Compact City)’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신내 북부간선도로, 연희 교통섬, 증산 빗물펌프장, 장지 공영차고지를 활용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는 컴팩트시티 모델을 연이어 내놓은 바 있다.

[한국조경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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