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여 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인천 ‘무주골 공원’ ⓒ인천시
80여 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인천 ‘무주골 공원’ ⓒ인천시

 

인천광역시가 민간공원 특례사업 제1호 ‘무주골 근린공원 조성사업’ 공사를 완료하고 25일(월)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무주골 근린공원은 공원으로 지정된 지 80여 년만에 신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선학동 427번지 일원에 위치해있는 이곳은 1944년 공원시설로 지정됐다. 하지만 그간 공원으로 개발되지 못하고 공장과 폐기물 야적장, 경작지 등으로 방치됐었다. 지난 2016년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며 비로소 공원의 기능을 되찾았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 사업자가 공원 전체를 매입해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 후 공공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나머지 30% 미만은 아파트 등 비공원시설 조성이 가능하다.

‘무주골 근린공원’은 지난 2020년 6월 공사를 착공해 약 3년 3개월만에 조성이 완료된 인천시 최초 민간자본으로 조성된 공원이다.

총 사업비 3,587억 원 중 600억 원이 투입됐으며 축구장 약 12개 규모인 8만 5,000여m² 규모로 ▲장미정원과 장미꽃 쉼터 ▲숲 산책로 및 어린이놀이터 ▲생태연못과 생태학습원 ▲1.5km 산책로와 야외 운동기구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잇는 시설 등이 있다.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은 “장기미집행 공원을 지키고자 특례사업을 적용한 첫 공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수 있어 기쁘다”며 “그간 방치돼 흉물스럽던 곳이 새로운 숲으로 재탄생되면서 도시의 품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