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무궁화 종류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무궁화 종류는?
  • 승동엽 기자
  • 승인 2021.03.02
  • 호수 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1000명 대상 선호도 조사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무궁화 종류는 홑꽃이며 색상은 분홍색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무궁화 종류는 홑꽃이며 색상은 분홍색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

 

[Landscape Times 승동엽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무궁화 종류는 홑꽃이며 색상은 분홍색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이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무궁화는 홑꽃이 아름답다는 응답이 90.1%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반면, 일반 꽃은 꽃잎 수가 많고 탐스러운 겹꽃이 아름답다는 응답이 53.2%로 가장 많았다.

꽃 색의 경우 무궁화는 분홍색이 44.9%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반면, 일반 꽃은 흰색 25.4%, 빨간색 25.1%로 무궁화와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심층면접 결과, 일반 꽃의 경우 눈에 잘 띄고 화려한 꽃이 시각적으로 아름답다고 판단했지만, 무궁화는 그동안 봤던 익숙한 형태나 기억 속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궁화 보급품종 7종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백단심계 ‘원화’가 41.0%, 홍단심계 ‘칠보’가 21.6%로 ‘국가상징 나라꽃’으로서의 적합성에서 높은 지지를 받았다. 적합성 판단 기준으로는 단아함과 민족 상징성, 심미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김인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개량연구과 과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무궁화 신품종을 개발하고 보급품종을 선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며 “앞으로도 일상에서 국민이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나라꽃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승동엽 기자
승동엽 기자 dyseung@latimes.kr 승동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