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샘물 호스피스병원’ 푸르네정원문화센터
용인 ‘샘물 호스피스병원’ ⓒ푸르네정원문화센터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사)푸르네정원문화센터(이사장 이성현)가 코로나19로 멈췄던 기부정원 프로젝트 ‘꿈꾸는 정원’를 올해 다시 시작한다.

푸르네정원문화센터가 6월 4일(토)부터 6일(월)까지 사흘간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옥상에 기부정원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1987년 안성군 고삼면 가유리 주말진료소 활동을 시작한 마을 청년들과 연세대 기독학생회 의료인들이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1994년 4월 24일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의료생활협동조합이다.

‘꿈꾸는 정원’은 주변의 소외된 공간에 정원을 만들어 위로하고 응원하는 정원사들의 기부정원 조성프로젝트로, 1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성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고, 참가자가 직접 조성에 참여해 정원을 통해 마음을 나누는 정원 활동이다.

푸르네정원문화센터는 10여 년간 조성한 기부정원으로는 용인 미혼모보호시설 ‘생명의 집’·용인 ‘샘물 호스피스병원’, 서울 ‘라파엘클리닉’, 분당 ‘율동생태학습원’, 구리 ‘아치울마을’·원진녹색병원, 오산 ‘맑음터공원’, 안성 ‘태규네집’ 등이 있다. 가든볼런티어(자원봉사자)들은 조성된 정원에서 가드닝 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푸르네정원문화센터는 기부정원 조성을 위해 대상지 정원 디자인 교육 워크숍을 꾸려 정원 디자인에 대한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기부금 마련에도 나선다.

워크숍은 2월 12일(토)부터 3월 5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안성 장미 피는 마을 커뮤니티 센터서 총 4회 진행되며 수강료는 20만 원이다.

워크숍 수강생들에게는 꿈꾸는 정원 조성에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수강료 전액은 꿈꾸는 정원 조성에 기부금으로 마련된다.

기부금 참여 방법은 클라우드펀딩 플랫폼 오마이컴퍼니에서 펀딩으로 참여할 수 있다.

워크숍 일정은 2월 12일에는 ▲정원문화의 이해 ▲정원식물의 이해, 19일에는 ▲정원 공간디자인의 이해 ▲정원 식재디자인의 이해, 26일에는 ▲정원디자인 발표 ▲정원디자인 피드백, 3월 5일에는 ▲예방학과 면역학 & 전원생활로 구성됐다.

교욱에는 이성현 푸르네정원문화센터 이사장, 김현정 푸르네정원문화센터장, 이인동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원장이 강사로 참여한다.

기부정원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푸르네정원문화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푸르네정원문화센터는 지속가능한 정원문화와 정원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설립된 산림청 소속 정원분야 제1호 비영리법인으로 다양한 정원문화 콘텐츠 개발과 보급, 정원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