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문화재청이 세계유산의 가치를 국민과 함께 누리기 위해 추진하는 내년 ‘세계유산활용프로그램’ 공모에 수원화성 및 세계기록유산인 ‘부산 조선통신사 역사기행’ 등 총 23선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세계유산 20건과 함께 세계기록유산 3건이 처음 대상에 포함됐다.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은 세계유산을 국가의 대표 문화상품으로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2020년부터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13선의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 프로그램에는 수원 화성의 ‘낭만소풍’,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세계자연유산 미래 양성 프로그램’ 등 올해 운영한 13개 프로그램이 다시 반영됐고, 부산 조선통신사기록물의 ▲‘부산 조선통신사 역사기행’ ▲‘공주 조선통신사기록물’, ▲‘안동 한국의 유교책판’ 등 세계기록유산 3선을 포함한 10선이 새롭게 포함됐다.

특히, 코로나19로 관람에 제약이 많은 부분을 고려해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단계별 과제를 수행하는 ▲공주 공산성의 ‘백투더 백제(Back to the 백제): 웅진탐험대’, ▲증강현실(AR)로 통도사를 체험하는 양산 통도사의 ‘빅게임 통도사’ 등 비대면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인류의 자산인 세계유산과 세계기록유산을 활용한 맞춤형 활용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능동적인 활용을 통해 세계유산과 세계기록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전승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