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무형문화를 보존하면서 동시에 도시재생도 함께 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패러다임이 제시됐다.

국토부와 문화재청은 지난 20일(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주와 밀양에 무형문화재 특화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과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전수자의 주거 부담을 경감하는 예술인 행복주택 건립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전주시는 무형문화 관계자 500여 명이 거주해 무형문화재 특화 도시재생 수요가 높은 곳 중 하나다. 관계자로는 가야금 산조 및 병창(강정열 보유자), 선자장(김동식 보유자) 등 국가무형문화재 2종목과 시도무형문화재 30종목을 보유하고, 전수자 등이 있다.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 옆 부지에 예술인 주택(96호),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및 전시·공연·공간 등 생활 SOC가 복합된 건축물을 함께 조성할 예정이다.

밀양시는 밀양아리랑, 밀양감내게줄당기기 등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과 국가무형문화재 밀양백중놀이, 시도무형문화재 4종목을 보유하고 있다. 전수자 등 무형문화관계자는 200여 명이 거주한다.

밀양에는 삼문동 일대에 예술인 행복주택(100호), 주민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한 아리랑 어울림센터를 건립한다. 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과 지역 무형문화 체험·교류 기능을 갖춘 아리랑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창업지원 및 지역주민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숲속 그린캠퍼스 등을 주요 거점으로 조성해 도심을 재생해 나갈 예정이다.

전주시와 밀양시의 무형문화재 특화 도시재생사업은 오는 9월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무형문화재 관계자들에 대한 단순한 주거지원 차원을 넘어, 지역의 전통문화 유산과 함께 살아 숨쉬는 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을 고려해 해당 지역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도시재생이 이뤄 수 있도록 다양한 부처와 협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의 전승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무형유산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무형문화재가 주민들과 상생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문화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