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C’  D호 표지  ⓒ유엘씨프레스
ULC’  D호 표지  ⓒ유엘씨프레스

 

도시경관 연구 청년집단 유엘씨프레스가 도시 경관 매거진 ‘ULC’의 'D호' 도시경관 출판하기의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유엘씨프레스는 서울대학교 통합설계·미학연구실(IDLA) 출신의 밀레니얼 도시 경관 연구자들을 주축으로 만들어진 청년집단으로, '도시에서 살아가는 모든 이'를 위한 글과 영상을 출판하는 등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유엘씨프레스는 지난 2020년 1월 창간준비호 ‘ULC 0: 도시 경관의 경계로부터’를 시작으로, 올해 다섯 가지 조경의 주제를 담은 ‘ULC C: 글로벌 도시 공감’과 조경 시공 전문가 다섯 명의 인터뷰를 엮은 ‘ULC 6: 조경 시공의 최전선’까지 10권을 발행했다.

이번 D호는 ‘열’이라는 숫자를 기회 삼아 안팎으로 피드백을 요청하고 시야를 넓힐 연장선과 징검다리들을 만들고자 한다.

‘ULC’의 D호는 네 섹션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editors'에서는 편집진이 그동안의 성과를 짚고 책을 만들며 나누었던 안팎의 이야기를 돌아본다. ▲둘째 'landscape'에서는 유관 분야의 독립잡지와 조경 출판, 잡지계의 매체 동향에 기반해 유엘씨의 좌표를 가늠한다. ▲셋째 'medium'에서는 잡지라는 현상을 경유하는 여러 매체 혹은 형식을 통해 도시경관과 출판 사이의 관계를 가시화하고 가능성을 모색한다. ▲넷째, 'review'에서는 편집진, 역대 필자, 독자가 어울려 유엘씨의 과거와 미래에 대해 생각을 나눈다.

크라우드 펀딩은 ‘텀블벅’에서 진행되며, 텀블벅에서 ‘ULC’를 검색하면 된다. 펀딩은 12월 31일(일)까지 진행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