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C 디자인 문화 공원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용역 착수보고 자료 ⓒ경기연구원
CRC 디자인 문화 공원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용역 착수보고 자료 ⓒ경기연구원

 

경기연구원은 2022년 반환이 결정된 의정부시 ‘캠프 레드칼라우드(CRC)’의 디자인 문화 공원 조성 방향 보고서를 지난 5일(목) 발간했다.

캠프 레드클라우드(CRC)는 1953년 7월 의정부시 가능동 일원에 미국 제1군단 ‘캠프 잭슨’ 기지가 조성된 후 6.25 참전용사로 명예훈장을 받은 ‘미첼 레드 클라우드 Jr.’ 상병(1925~1950)을 기리기 위해 기지명을 변경했다.

캠프 레드클라우드 부지는 63만 6,000m²로 의정부시 북서측 시가지와 접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 양주-서울간 도로, 국도, 1.5km 이내 1호선 경원선이 통과해 접근성이 우수하다. 주변은 북한산 국립공원~호명산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이 있다.

그러나 지역 간 균형발전 촉진, 주민 삶의 질 향상, 주한미군 재배치에 따른 지역주민 생활 안정 등을 도모하기 위해 미군 반환기지 활용이 필요하다.

이번 보고소에 따르면 의정부시는 2022년 반환 결정된 ‘캠프 레드클라우드(CRC)’의 기존 시설 보존 및 활용을 통한 디자인 문화공원 조성 계획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이에 연구원은 근현대 역사적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캠프 레드클라우드(CRC)의 장소적 특성을 발견하고 공간 특성에 의해 축적된 경험의 가치를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콘텐츠는 ▲흔적을 기억하고 장소를 존중하는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디자인 문화 공원 ▲도시의 흐름과 소통하는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디자인 문화 공원 ▲미래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역량으로서 디자인과 문화예술이 만나는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디자인 문화 공원 ▲자생력으로 지속가능한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디자인 문화 공원의 4가지 기본구상과 함께 캠프 레드클라우드(CRC) 공간 특성을 고려한 6개 구역별(스포츠, 지역관광, 미래에너지, 디자인, 상업, 지역산업)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향후 70년 창조(Creation)와 회복력(Resilience)의 공진화(Coeveolution)를 이루는 디자인 문화 공원을 상징하는 개념인 ‘변화로 미래를 창조하는 CRC-70’을 도출, ‘CRC-70’의 브랜드화도 제시했다.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의정부시는 공간의 역사성,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CRC-70’ 조성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하고, 전체 부지의 일괄적인 개발‧활용보다 단계적 활용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향후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디자인 문화 공원 조성과 운영‧관리를 위한 단계적, 체계적 후속 과제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