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림아카데미재단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으로부터 자격기본법에 따른 정원관리사 민간자격 등록증 발부기관으로 지정됐다. 자격의 종목은 ‘정원관리사’이며, 등급은 ‘단일등급’이다.

한국산림아카데미재단은 산림경영의 신기술 개발, 산림 인재 육성, 산림소득증대를 교육의 최우선 목표로 현장 체험, 사례 중심의 집중교육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립수목원 유용식물증식센터에서 분갈이 실습Ⓒ한국산림아카데미
국립수목원 유용식물증식센터에서 분갈이 실습Ⓒ한국산림아카데미


‘정원관리사’ 민간자격 등록증은 재단에서 운영 중인 ‘정원최고경영자과정’ 수료자가 응시할 수 있으며, 오는 11월 17일(금)에 소정의 시험절차를 거쳐 합격자에게 정원관리사 자격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재단은 지난 2021년부터 ‘고품격 가든 클럽, 정원을 배우GO 가꾸GO 즐기GO’라는 슬로건 아래 ‘정원최고경영자과정’을 운영해, 정원에 관심 있는 기업 CEO, 자영업, 전문직, 공무원 등 다양한 직종과 계층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정원최고경영자과정’은 도시민의 행복한 생활환경과 여가활동에 정원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정원산업의 발전과 정원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고 정원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영 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다.

‘정원최고경영자과정’은 매년 8월에서 다음해 7월까지 1년 동안 총 24회차 164시간 운영되며, 현재 3기(정원 40명) 신입생을 선착순 모집 중이다. ▲정원의 역사와 현대정원의 방향 ▲정원산업과 정책 ▲정원의 수목생리 및 이식 ▲토양학 ▲정원디자인 ▲실내·외 정원 꾸미기 ▲정원구조물 설치 ▲실내 식물전시 ▲병충해 예방 및 방제 ▲가든파티 ▲국가정원 ▲지방정원 ▲민간정원 ▲개인정원 ▲별서정원 ▲궁궐정원 및 텃밭·치유·수직·아파트·암석정원 등 전국의 다양한 형태의 정원 현장에서 강의, 토론, 실습, 체험, 견학, 워크숍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된다.

정원관리사 자격증 및 3기 ‘정원최고경영자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림아카데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안진찬 이사장은 “정원의 설계에서 시공 및 관리까지 현장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정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정원을 가꾸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정원관리사 자격증의 도입으로 더욱 전문적인 정원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은 물론 정원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