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부산시 푸른도시국 초대 국장
안철수 부산시 푸른도시국 초대 국장

부산광역시에 ‘푸른도시국’이 신설됐다. 지난 2005년 서울시 푸른도시국, 2020년 울산시 녹지정원국이 신설된 이후 전국에서 세 번째로 녹지 관련과가 국으로 승격하게 됐다. 새롭게 신설된 부산광역시 푸른도시국에 안철수 초대 국장이 지난 14일(수)취임했다. 시민이 행복하고 체감하는 공원 속 도시 부산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위해 안철수 국장을 만났다.

부산시 초대 푸른도시국장이 된 소감은?

우선 얼떨떨하다. 준비는 오랫동안 해왔으나 워낙 진입장벽이 어려운 기술직 자리이고, 여러 가지 부족한 점도 많은데 이런 영광을 안게 될 줄은 몰랐다. 조직적인 측면에서도 적체된 녹지직의 연쇄승진이 생겨 반가운 일이다. 지역의 관련 단체에서도 무척 반기고 축하해 주고 있어 앞으로의 일들이 큰 무게로 다가서고 있어 설레기도 하고 책임감도 크게 와 닿고 있다. 이 자리를 빌어 박형준 시장님과 늘 좋은 조언을 해주신 선배 간부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또 학계와 업계, 여러 시민단체 분들과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

부산시 푸른도시국 출범의 배경은 어떠한가?

시민이 행복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 15분 도시, 여가문화시대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공원·녹지·산림분야 업무의 기능을 강화하고, 분산된 조직을 통합해 효율성을 증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기존 도시계획국의 공원정책과를 공원여가정책과와 공원도시과로 분리했다. 환경물정책실의 산림녹지과를 푸른숲도시과로 명칭을 변경하는 등 미래의 푸른 부산을 위해 푸른도시국을 만들게 됐다.

부산 푸른도시국이 추구하는 방향과 앞으로의 포부는?

공원, 녹지, 산림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밀접한 분야로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만들기 일환으로 시민이 행복하고 체감하는 공원 속 도시, 푸른숲 도시 조성을 위해 공원과 산림분야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

조직 3개과의 역할은?

공원여가정책과는 공원 속 도시조성을 위한 공원확충과 사회변화에 대비한 반려문화테마파크, 이기대예술공원 등 맞춤형 공원조성, 노후 기반시설(동서고가, 공장, 학교 등)을 도시공원으로 재생 방안을 모색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도시공원을 조성하게 된다.

공원도시과는 국가도시공원 및 맥도그린시티를 통한 그린스마트시티 조성, 지속가능한 녹색도시조성을 위한 금정산국립공원 및 국가정원 지정, 유엔 평화문화 공원화사업 등 세계평화도시 부산 조성, 낙동강 유역 5대 정원·공원 통합디자인으로 글로벌허브도시 조성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풍요로운 공원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푸른숲도시과는 안전하고 쾌적한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숲 자원 활용 탄소 중립 도시 기반 구축,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도시숲 조성관리, 시민이 행복한 산림복지 실현, 자연과 생태, 문화가 있는 수목원 조성, 건강한 숲 관리 및 산림재해 예방을 통한 시민이 편안한 숲속 도시를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

공원도시과장을 개방직으로 채용할 예정이던데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공원속 도시 조성을 위한 공원도시 추진 정책개발, 낙동강 유역 5대 정원·공원 통합디자인, 금정산 국립공원 및 국가정원 지정 등 산적한 현안사항의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한 도시공원·자연공원·정원·조경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전문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국가정원 추진을 하게되면 장소의 개요와 계획은?

2023년 8월 삼락둔치 생태자원을 부산 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했다. 사상구 삼락동 29-61번지 일원 삼락둔치 250만m²를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3년 이상 지방정원을 운영해야 한다. 2024년 추경예산을 확보해 국가정원 특화사업 기본·실시설계를 실시할 예정이다. 2025년부터 2026년까지는 정원 특화사업 조성 및 운영, 2026년부터 2029년까지 연계사업 추진 및 산림청에 국가정원 지정 신청 등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안철수 부산광역시 푸른도시국 초대 국장
안철수 부산광역시 푸른도시국 초대 국장

*사업개요

위 치 : 사상구 삼락동 29-61번지 일원(삼락둔치)

규 모 : 250만m²(국유지 : 환경부, 하천부지, 문화재보호구역)

기 간 : 2023.08 ~ 2029.12.(3년이상 지방정원 운영 –> 국가정원 신청)

내 용 : 자연자원 활용한 주제별(5가지) 정원공간 조성·운영

사업비 : 1,105억 원(국비298, 시비807) ※직접200, 연계905

(직접) 정원특화계획, 철새먹이터꽃밭정비, 참여정원, 산책로, 숲길조성

(연계) 명품하천 살리기 접근로, 대저대교연계 습지조성, 생태관광센터, 이동수단

부산조경협회 등 민간단체와 교류는 어떻게 유지되나?

푸른도시국에서 추진하는 공원·녹지·산림분야 업무는 부산조경협회와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항으로 부산의 조경 발저을 위해 부산조경협회, 백만평 문화공원조성 범시민 협의회 등 많은 시민단체 등과 앞으로 더욱 긴밀하게 상호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