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지난 20일(수) “국립서울현충원을 세계 최고의 추모공간과 국민 문화·치유 공간 등으로 조성해 ‘국민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호국보훈의 성지’로 재창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민식 장관은 이날 오전, 보훈정책 관련 기자 브리핑을 갖고 국방부와 국립서울현충원의 이관에 따른 제반 업무 협력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서울현충원 재창조 구상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표된 구상안은 지난 6월부터 건축·조경·도시계획·생태 등 관련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재창조 자문위원회’의 자문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것이다.

먼저, ①세계 최고의 추모 공간 조성을 위해 미국의 ‘링컨 메모리얼 리플렉팅 풀’과 같은 대규모 수경시설을 비롯해 ‘꺼지지 않는 불꽃’, 디지털 미디어 전광판(월) 등을 설치하고, 안장자를 24시간 수호하는 경비체계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②국민 문화·치유 공간으로 활용을 위해서는 체험 공간 및 원형극장 조성을 통해 현장감 있는 맞춤형 체험교육과 문화행사 등을 상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숲길과 수목 정원, 카페 등 편의시설을 함께 설치해 시민의 일상 속 휴식과 치유의 공간을 제공한다.

③획기적인 접근성 개선을 위해 국립서울현충원 주변 대로를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녹지 보행로를 조성, 한강시민공원에서 현충원까지 막힘없이 도보로 연결하는 방안과 지하철역 출구를 현충원과 직접 연결해 도심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 등을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보훈부는 국립서울현충원 이관 준비 전담팀(TF)을 운영하는 한편, 내년부터 연구용역에 착수, 국내외 선진 사례 등을 반영한 기본구상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