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을 마친 해그늘식물원(상동 21)이 오는 23일(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부천시
리모델링을 마친 해그늘식물원(상동 21)이 오는 23일(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부천시

 

부천시가 외곽순환도로 하부에 위치한 해그늘식물원 리모델링 사업을 마치고 오는 23일(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해그늘식물원은 ‘햇빛에 가려서 진 그늘’이란 주제로 전국 최초 음지식물을 주제로 지난 2011년 개장했다. 이후 식물원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안전사고 위험과 주변 경관 저해로 환경개선 요구가 지속돼 왔다.

이에 시는 외부재원(도비) 3.5억 원을 확보해 해그늘식물원이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자연학습 교육과 각종 체험의 장으로 조성하고, 지역주민에게 휴식과 여가 창출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식물원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총 면적 3,700m² 규모로 블루아이스, 꽃무릇, 수호초 등 약 3만 본을 반음지, 극음지별 식물의 생육환경을 구분해 배식했다.

특히 주요 조망 포인트인 석가산, 건천과 함께 어우러지는 ‘테마음지원’을 조성해 다채롭고 푸른 식물원 경관을 즐길 수 있다.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무장애 산책로와 지역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그네벤치 및 휴계쉼터도 마련됐다.

아울러 식물원 곳곳에 일루미아트리(나무조형물 조명) 등 5종, 53개 경관조명을 설치해 은은하게 빛나는 식물원 밤 풍경을 선사한다.

부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그늘식물원에 계절별 다양한 야생화를 식재하고 관리에 힘써 시민들이 식물을 감상하며 편히 머무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해그늘식물원 낮 전경 ⓒ부천시
해그늘식물원 낮 전경 ⓒ부천시
해그늘식물원 밤 전경 ⓒ부천시
해그늘식물원 밤 전경 ⓒ부천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