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7월 24일(월) 오후 2시 30분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울산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홍병익 환경국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 지질·지형 전문가, 울산연구원, 주민대표, 시민단체, 울산기업사회공헌담당자협의회 등 관계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책임연구원으로부터 연구수행내용 발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연구용역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진행되며,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임현수)이 맡고 있다.

연구수행 내용 발표에서 임현수 책임연구원은 지난 4월 25일(화) 중간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공원 범위 설정과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 운영지침 설정, 다른 관광자원 및 지역주민 소득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울산국가지질공원의 주제는 ‘태화강 물줄기를 따라 백악기로 떠나는 여행’으로 설정했으며, 10개 지질명소 후보지를 선정했다.

천전리의 공룡발자국 화석ⓒ문화재청
천전리의 공룡발자국 화석ⓒ문화재청

 

10개 지질명소는 ▲천전리 공룡발자국화석산지 ▲대곡리 발자국화석산지 ▲국수천 습곡 ▲선바위 ▲주전 포유암 ▲대왕암해안 ▲간월재 ▲작괘천 ▲정족산 무제치늪 ▲간절곶 파식대이다.

울산국가지질공원 범위는 인구밀집도가 높은 지역을 피하면서 다른 관광자원들과 연계될 수 있도록 울주군과 동구 지역으로 설정하고 운영을 통해 명소들을 확대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지질공원 조성과 관리에 필요한 조례, 보호 헌장, 행동규범과 인증 필수조건인 지질 전문가 인력 채용과 주민협의회체 구성 운영 등에 대해서도 방향을 제시한다.

이외 지질공원을 현장에서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교육, 연령 및 계층별 교육프로그램 안도 제시한다.

울산시는 기본계획 용역 이후 국가지질공원 인증 학술토론회(포럼), 학술연구, 지역주민 참여 사업 등 준비과정을 거쳐 오는 2024년 후보지 인증신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제주도 지질공원, 울릉도·독도 지질공원, 전북서해안권 지질공원 등 15개의 국가지질공원과 5개의 세계지질공원이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