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진 제25대 조경학회장 당선인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온라인 캡처
조경진 제25대 조경학회장 당선인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온라인 캡처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조경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교수가 (사)한국조경학회 제25대 학회장으로 당선됐다. 수석부회장에는 김태경 강릉대 환경조경학과 교수, 감사에는 전재현 삼성물산 조경디자인그룹장이 당선됐다.

한국조경학회(학회장 이상석)는 지난 26일(금) ‘2020년 제1차 한국조경학회 정기총회 및 이사회,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차기 학회장 및 수석부회장, 감사를 선출했다.

조경진 차기 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조경학회 고문 및 이사,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제25대 학회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고 앞으로의 각오를 다지게 된다”면서 “2022년 IFLA 광주대회를 앞두고 있는데 광주 대회는 한국조경학회 50년을 기념하는 행사로 우리나라 조경을 발 돋음 시키는 계기로 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한국조경이 해 온 것을 되돌아보고 정리해 책으로 만들어 우리나라 조경의 위상을 높이고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싶다”며 “사회적 어젠다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학회 회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자랑스런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동참과 성원을 당부했다.

김태경 수석부회장도 인사말을 통해 조경진 차기 학회장이 추진하는 계획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옆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한배 제25대 학회장 및 수석부회장, 감사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찬반투표에서 선거인단 이사회 회원 전원과 고문 등 367명 중 79.6%가 투표에 참여했는데 98%의 높은 찬성율을 보였다”며 이사회에서 결정 공고했다.

아울러 총회에서는 ‘2019년 사업결산’, ‘2020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2020년 신임이사 및 이사구성안’, ‘신입회원 인준 및 찬조회원 추대’, ‘한국조경학회 정관개정’안 등을 가결했다. 

또한 정년퇴임 교수 공로상 증정, 2020년도 박사 학위 취득자 기념패 증정, 우수졸업생 시상도 진행했으며 2019년도 우수논문상 수상자 ▲조세호 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대리·김영민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의 ‘경성부 도시계획서 상의 공원녹지 개념과 현황의 변화 양상’ ▲구민아 영남대 조경학과 교수 ‘도시근린공원 미세먼지(PM)저감과 공간차폐율과의 관계 - 대구시 수성구 근린공원을 중심으로’ ▲김용국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도시창조연구본부 연구원 ‘포용적 생활SOC 정책 추진을 위한 공원결핍지수 개발 연구’에 시상했다.

2019년도 우수저술상에는 강철기 경상대 산림환경자원학과 교수의 ‘꽃보다 꽃나무, 조경수를 만나다’가 영예를 안았다.

한편 학회는 매년 개최해 온 제27회 여름조경학교와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를 결정했다.

[한국조경신문]

 

김태경 차기 수석부회장    ⓒ온라인 캡처
김태경 차기 수석부회장 ⓒ온라인 캡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