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생각하는 DMZ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생각하는 DMZ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 지재호 기자
  • 승인 2019.09.15
  • 호수 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한·중·독일인 대상 설문조사 실시
한국은 ‘생태자원’, 독일은 ‘분단 상징’ 꼽아
독일인 응답자 중 76% DMZ 방문 경험 ‘매력’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금강산 해금강 [사진 지재호 기자]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금강산 해금강 [사진 지재호 기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마지막 냉전 유산이자 생태계의 보고로 자리하고 있는 DMZ(비무장지대)의 효용과 가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인은 ‘생태자원’에 대한 인식이 큰 반면에 독일인은 ‘분단’의 상징으로 꼽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경기연구원(이하 경기연)이 지난 7월 16일(화)부터 26일(금)까지 한국인 500명, 중국인 150명, 독일인 150명 총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확인됐다.

경기연에 따르면 DMZ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북한’이 7.1%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휴전선’(6.8%), ‘남북분단’(6.0%), ‘지뢰’(5.4%), ‘평화’(5.0%) 순으로 이어졌다.

국가별로는 한국인은 8.6%가 ‘북한’을 떠 올렸고 ‘남북분단’(8.4%), ‘지뢰’(8.4%) 순으로 답했다. 반면 중국인은 ‘평화’가 12.0%를 보였고, 독일인은 ‘모르겠다’가 10.7%를 나타냈다.

DMZ에 대한 8개의 가치 요소(생태자원, 문화자원, 관광자원, 경제자원, 분단 상징, 전쟁 상징, 평화 상징, 남북통합 상징)를 선정한 측정 결과에서는 ‘분단 상징’이 75.5점으로 가장 높았으나 ‘경제 자원’ 측면은 62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국가별로 보면 한국은 ‘생태자원’(82.4점)을, 중국인은 ‘전쟁 상징’(71.2점), 독일인은 ‘분단 상징’(73.9점)을 먼저 꼽았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DMZ 관련 정책 인지도는 일반적인 정책 인지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나 DMZ에 관한 관심을 반증하고 있다. 또한 DMZ 관련 정책 가운데 ‘평화공원 조성 계획’이 52.1%로 가장 높고, ‘감시초소 시범 철거’와 ‘평화의 길 조성’도 50.0% 이상으로 나타났다.

반면 DMZ 관련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는 100점 만점에 ‘유네스코 자연유산 등재 추진’(80.5점)이 가장 높은 동의를 얻었다.

DMZ 활용 관련해서는 한국인의 ‘자연보호 우선’(54.4%)에 비해 독일인은 ‘자연보호와 경제개발 절충’(48.7%)을 선호했는데 이는 동서독 접경지역을 그린벨트로 활용한 경험에서 기인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한편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독일인 응답자 75.8%가 DMZ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인 방문률(50.4%)에 비해 상당히 높아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를 수행한 이정훈 경기원 선임연구위원은 “설문조사 결과 한국인은 DMZ의 생태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자연보호를 중시하는 점을 알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해 DMZ의 비전은 보전에 중점을 두어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DMZ에 대해 ‘독특하다’는 응답이 100점 만점에 67.2점으로 브랜드 자산 지표 중 가장 높게 나타난 만큼 DMZ가 가진 차별성과 독특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DMZ를 국제적인 관광목적지로 브랜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DMZ의 현재 인지도는 낮지만 관광목적지로 브랜딩을 강화하면 글로벌 관광상품으로 특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DMZ의 실체를 보강하고 강화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생태평화공원 조성과 같은 구체적 과제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가칭)DMZ 관리청을 설치하고 DMZ 거버넌스를 구축하면 정책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경기연은 이를 바탕으로 DMZ 정책의 주요 방향과 시사점을 담아 '한국인과 외국인이 본 DMZ의 이미지와 가치'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조경신문]

 

                                          국적별 DMZ 최초 연상키워드

DMZ에 대한 국민 인식 및 이미지 조사와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보고서, 2019.8.   [자료제공 경기연]
DMZ에 대한 국민 인식 및 이미지 조사와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보고서, 2019.8. [자료제공 경기연]

 

지재호 기자
지재호 기자 cjh@latimes.kr 지재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