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화 옮김, 조경 식물의 무생물적 장애 진단 가이드
Laurence R. Costello 외 지음, 이규화 옮김, 조경 식물의 무생물적 장애 진단 가이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조경 식물의 무생물적 장애 진단 가이드’는 식물피해의 정확한 진단과 건강한 식물관리를 위한 안내서다.

식물의 피해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처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식물 피해는 크게 생물적‧무생물적 요인으로 나뉘는데, 그 중 책은 무생물적 원인에 주목한다.

지금까지 식물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병해충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생물적 피해는 연구가 진척됐다. 그러나 수분스트레스, 통기, 제초제 같은 식물의 무생물적 피해 원인과 진단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 책을 번역한 이규화 박사는 “무생물적 피해에 대한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경험,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검정실험,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 등이 통합돼야 한다”고 밝히며, 현장 실무자에게 최적의 참고서로 추천한다.

이를 위해 지은이들은 올바른 무생물적 장애진단법을 알려주고, 토양‧물‧식물조직 시료에 바탕한 분석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식물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병의 징후와 무생물적 장애와 비슷해 혼동을 일으키는 자연적인 특성을 사례로 들어 설명했다.

무엇보다 수분부족과 통기불량, 영양결핍, pH, 광도, 가스, 대기오염 등 구체적인 무생물적 장애로 인한 병징부터 원인, 유사장애, 감수성, 교정까지 식물피해 전반을 아우르며 서술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