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기술 신공법 신자재 세미나에서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지재호 기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기술 신공법 신자재 세미나에서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지재호 기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기술 신공법 신자재 세미나가 지난 1일 코엑스 2층 아셈볼룸에서 ()한국조경협회와 리드엑스포 주최, 한국조경협회 자재개발위원회와 식물생태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내용들을 종합해 볼 때 결국 미세먼지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술이 발전해도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없으며 도시숲과 같이 식물을 활용하는 방안이라는 원론적 방안만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게 참석자들의 대체적인 반응이었다.

한봉호 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도시환경변화 적응형 조경식물 식재기법개발’이라는 발표에서 도시가 더워지는 현상에 대해 조경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미세먼지 대안을 풀어가야 한다며 기후 변화에 따른 식생 분포 변화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무를 심고 가꾸는 것으로 탄소배출을 현저하게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기후변화에 초점을 맞췄다. 우리나라 기온이 4도(℃) 정도 기온이 상승할 경우 산지를 제외한 남한지역 대부분이 난기후로 변화하고 남해안과 제주 저지대는 아열대기후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럴 경우 제주와 울릉도 등 동해안과 남해안지역의 경우 겨울이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식생 또한 연평균 기온이 2도(℃) 상승하면 남부 해안지역에 분포하는 동백나무와 같은 상록활엽수의 생육범위가 중부 내륙지역까지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도시 온도 저감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효율적인 녹지유형에 따라 온도 차이를 나타내는 분석 결과를 설명했다.

그 결과 실재 기법에 따라 낙엽활엽수와 다층구조, 녹피율 85% 이상과 녹지용적계수를 3.5 ㎥/㎡ 이상이어야 하며, 가로수 식재는 생장 속도 빠른 낙엽활엽수 2열과 관목 식재, 녹지용적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가로변 식재구조는 교목 2열과 사면형 녹지구조에 다층구조 녹지 형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곽남현 인천시 계양공원사업소 녹화지원팀장은 ‘임해매립지 조경식재 사례와 수목의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임해매립의 경우 조경 식재 지반 조성 후 약 10년이 지나면 토양의 순환 체계가 정착된다. 초기에는 식재기법이 최대한 염분 피해 차단과 식재 토양의 오염 확산 방지에 주력해야 한다. 염분 차단 층을 적용할 때는 수목 뿌리 발달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수목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의 경우 나무가 식재된 도로 주변의 미세먼지는 나무가 없는 거리 보다 미세먼지가 4~5배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면 도로 양쪽 800m 규모의 녹지대는 공기의 균형 재조정하는 기능이 있어 저감 효과가 높다고 밝혔다.

유승호 안산건축도시연구센터 박사는 ‘스마트시티 : 대기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주제 발표에서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는 없다고 전재하고 나무 식생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의 배경은 세계 도시인구의 지속적 증가를 예견하고 기반시설과 서비스 확충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그러다 더 나은 도시서비스의 제공 필요성으로 자기적인 도시경제의 발전과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스마트시티를 경쟁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디지털시티, 버츄얼시티 등 첨단기술이 도입된 도시모형이 나타났고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 시티로 이어지는 전환기를 가져왔다.

현대 사회는 이제 빅데이터의 시대, 공간정보의 시대로 넘어갔다. 그 중 장소에서 시간, 행위 네트워크 변화의 속도는 현대 도시의 복잡성을 대표하고 있다. 때문에 통합과 정밀, 계획, 실천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와 기술, 그리고 인적자원까지 데이터화 되고 있다.

매핑(Mapping) 기술은 경관과 조경에 있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예를 들어 각 동네별로 조성된 가로수를 기록하고 DB화하며 동 단위에서 구단위, 시단위로 확장하면 가로수 상태와 현재의 위치, 이동 위치까지 확인이 가능해진다.

DB화된 데이터는 3D로 구축해 바람길의 방향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맵핑은 현재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에서 이용자의 위치확인, 이동경로 등 가상공간과 실제 공간을 연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수준이지만 이러한 단계는 스마트시티에서 더욱 진보된 형태의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좌측부터) 한봉호 교수, 곽남현 팀장, 유승호 박사, 김주열 과장, 정나라 박사  [사진 지재호 기자]
(좌측부터) 한봉호 교수, 곽남현 팀장, 유승호 박사, 김주열 과장, 정나라 박사 [사진 지재호 기자]

 

김주열 산림청 도시숲경관단 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그린인프라 추진 정책’을 통해 대기오염과 폭염에 대응하는 도시숲 정책을 발표했다.

도시화는 녹지축의 단절로 인한 찬공기 유입을 차단하기 때문에 도시열섬현상 가속화로 인한 폭염과 대기 중 미세먼지 오염물질이 증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대응을 위한 정책으로 도시숲 그린인프라 구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도시숲 효과는 도심과 도시숲 미세먼지 농도 비교에서 숲이 가까운 지역은 일평균 19%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나무 한 그루당 35.7 그램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심과 도시숲에서의 기온 모니터링 결과 최대 3도(℃)의 기온 차이가 확인됐고 가로수가 없는 보도에 비해서도 2.7도 낮은 수치를 보이는 등 도시숲 정책 효과를 연구 분석 결과물을 통해 어필했다.

기본적인 그린인프라 정책의 바탕은 산림면적 비율은 세계 평균 31%의 2배로 OECD 국가 중 4위이지만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2~3천ha씩 지속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생활권 도시숲 면적은 9.9㎡/1인로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임에도 2022년 미집행 도시공원 실효에 따라 면적 감소가 우려되는 수준이라고 김 과장은 밝혔다.

때문에 산림청은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 조성을 비롯해 실내외 정원 조성 및 지원을 추진하고 도시내 외 산림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한 동북아 산림협력을 강화해 황사 등의 주요발생지 및 황폐지 녹화 사업을 통해 황사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협력할 것이며 미세먼지 저감R&D를 추진해 미세먼지 대응 구축 연구, 민간 참여 활성화로 관 주도 정책이 아닌 시민과 기업 참여 등 거버넌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정나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사는 ‘식물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연구’에서 식물에 의한 생활 속 미세먼지 제거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발표했다.

먼저 식물의 미세먼지 저감 메커니즘은 잎의 왁스 층과 털 등에 흡착돼 기공으로 흡수된다. 미세먼지는 양이온으로 식물에서 발생된 음이온과 결합해 제거된다.

VOC(휘발성유기화합물)은 공기 중에서 2차 반응을 통해 입자성으로 전환되는데 공기정화식물이 VOC 제거에 탁월한 면을 보이고 있다고 정 박사는 밝혔다.

아울러 그린 힐링오피스 구현을 위해서는 공간 대비 2% 정도를 식물로 조성한다면 포름알데히드는 50%, 톨루엔은 60%, 미세먼지 69%가 제거돼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수직 공간용 바이오월이나 실내외 벽면녹화의 확대를 통해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적용할 필요성을 제안했다. [한국조경신문]

 

(좌측부터) 최종길 한국조경협회 회장,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 서주환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 총재  [사진 지재호 기자]
(좌측부터) 최종길 한국조경협회 회장,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 서주환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 총재 [사진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