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식물로 실내를 장식하는 플랜테리어와 숲에서 진행되는 산림교육을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치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먼저 전국 교원 20명을 대상으로 ‘특수분야 직무연수’를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용인산림교육센터에서 지난달 19일(수)부터 21일(금), 이달 9일(수)부터 11일(금)까지 각각 10명을 대상으로두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용인산림교육센터는 지난 2월 경기도교육연수원으로부터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받아 교원직무연수를 처음 진행했다. 연수는 학교 내 숲교육 활성화와 교원 스트레스 해소,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내일의 지구를 약속하는 산림교육’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교사들은 실제 교육에 적용이 가능한 탄소중립, 자연 활용 미술, 비우고 채우는 산림치유, 학교 숲 활용 방안과 목재 이론, 목공 체험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용인산림교육센터는 지난 2020년 설립된 곳으로 지자체가 운영하는 전국 20여 곳의 산림교육센터 중 하나다.

산림교육에 참여한 교사는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며 “앞으로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한 생태교육이 이뤄져 학교 내 산림교육이 활성화되고 환경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정희 용인시 산림교육팀장은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학교 숲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직급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 숲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용인시 평생학습관은 다음 달 5일(화)부터 10월 24일(화)까지 2023년 하반기 용인 평생 배움터 마음테라피를 ‘마음테라피-심리&명상&플랜테리어’를 주제로 진행한다.

참가자는 40명으로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22일(화) 10시부터 용인시 평생학습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의 프로그램은 ▲날 힘들게하는 관계에서 벗어나기 ▲문제는 자존감이다 ▲튼튼한 인생명상2회 ▲플랜테리어 이해와 실습 3회 등 총 7회로 구성됐다.

조은실 용인시 평생교육지원팀장은 “이번에 마련한 교육은 마음 치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체험하고 심신 안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을 위한 유익한 강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