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133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한 산림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수) 밝혔다.

경기도 산림녹지 사업은 ‘탄소제로! 숲을 건강하게! 도민은 행복하게!’라는 비전을 가지고 ▲건강한 숲 조성 ▲산림의 순환경영 강화 ▲목재 이용 활성화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의 4개 영역으로, 탄소중립과 함께 지속 가능한 녹색경제 모델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 기준, 경기도의 산림면적은 51만1116ha로 경기도 전체 면적의 50%에 해당한다. 경기도는 건강한 숲 조성을 위해 711ha의 조림과 7611ha의 숲 가꾸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림자원을 활용하는 동시에 탄소흡수를 촉진해 지역의 탄소배출을 감소시키고 생태계를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산림의 순환경영을 위해 임도 1565km를 정비했다.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경기도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경기도

 

경기도에는 현재 수목원,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유아숲체험원 등 221곳의 산림휴양시설이 조성돼 도민에게 다양한 산림 체험과 휴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목원, 휴양림, 치유의 숲 등 산림휴양시설 35곳의 보완사업과 375km의 등산로 정비사업을 추진했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 발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산림 공익기능 평가액은 약 259조 원으로 국민 1인당 연간 499만 원의 산림 공익기능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산림이 우리 사회와 경제에 막대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민순기 경기도 산림녹지과장은 “경기도의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 가능한 녹색경제 모델의 구축을 위해 산림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지역의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도민에게 더 나은 삶의 환경을 제공하고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모두 충족하는 경기도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