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저탄소녹색성장 추세에 발맞춰 최근 ‘나무은행’을 설치,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줄을 잇고 있다.

나무은행이란 개간지나 임도 등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베어질 수밖에 없는 나무 중 조경적으로 가치가 있는 나무를 선별해 굴취, 이식 관리했다가 공공목적으로 활용하는 제도다.

일부 지자체 중에서는 부지 및 예산확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예산절감, 환경보존, 지구온난화 지연 등에 큰 효과가 있다며 악조건 속에서도 나무은행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개인 기증자들도 늘고 있고, 온라인 나무은행을 별도로 운영하는 지자체들도 눈에 띄고 있다.

이처럼 나무은행 사업이 급속하게 추진된 데에는 저탄소녹색성장 정책과 부합하는 면도 있겠지만 적은 예산으로도 도심 속 탄소 흡수원을 확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반면 나무은행 실효성을 부정하며 운영 자체를 기피하거나 타 시도의 눈치를 보며 검토 중인 지자체들도 있다. 겉만 번지르르하지 오히려 예산을 축내는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각 지자체의 형편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나무은행 사업이 예산부족, 제도미비, 인식부족 등 각종 장벽에 가로막혀 유명무실화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