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류 ⓒ부산시
낙동강 하류 ⓒ부산시

[Landscape Times 승동엽 기자] 부산시는 낙동강 하류 지역 일원에 ‘제1호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추진하고 강서구 맥도에 대규모 공원·녹지를 기반으로 한 탄소중립 그린스마트 도시를 조성한다. 아울러 공원일몰제 선제 대응 방안으로 토지비축사업을 내달부터 추진한다.

시는 지난 24일(화) 부산도서관 내 제2집무실에서 ‘제2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인 국가도시공원 추진상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시는 낙동강 하류 지역 1080만㎡를 오는 2030년까지 단계별로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먼저, 오는 2024년까지 1단계 사업으로 국가도시공원 최소 신청 면적인 300만㎡를 충족하는 을숙도공원과 에코델타시티 훼손지 복구지 등 총 367㎡에 대한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2024년까지 공원관리조직 구성 및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어 실질적으로 공원으로 이용 중이지만 하천부지로 지정된 을숙도생태공원과 맥도생태공원, 에코델타시티 하천구역 등 총 328㎡를 대상으로 2026년까지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 3단계 사업으로 2028년까지 맥도 내 45㎡ 부지에 신규 공원을 조성, 낙동강 하류 지역 총 1천80만㎡에 국가도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서부산에 탄소중립 대규모 공원도시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해 이달 전담 조직을 신설한 데 이어, ‘맥도파크시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국가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국가도시공원 지정은 전국 제1호 지정인 만큼 의미가 대단히 크다”며, “사업계획과 과정을 압축하고, 기간을 단축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시점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의회의 협조를 얻어 내년 본예산에 예산을 반드시 편성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토지비축사업 대상시설 위치도 ⓒ부산시
토지비축사업 대상시설 위치도 ⓒ부산시

한편, 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에 대한 신속한 토지확보를 위해 공공토지비축사업을 내달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공공토지비축사업은 공익사업에 필요한 토지를 미리 확보해 수요에 따라 적기에 용지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에서 미리 토지를 매입·공급함으로써 토지 보상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매수 후 5년간 분할 상환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는 지난해부터 일몰제에 대비해 공원·도로 등을 대상으로 토지비축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LH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상지는 영도구 함지골공원을 비롯해 11곳이며, 총사업비 1758억 원을 투입해 올해 하반기에 6곳, 내년 상반기에 5곳을 대상으로 보상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내달부터 비축사업에 착수하면 LH는 보상계획을 공고해 감정평가 후 토지소유자 및 관계인과 협의, 수용 등 보상업무를 수행하며, 보상 진행 과정에서 우선 매입된 토지는 시와 협의해 비축토지로 관리된다.

이후 시와 LH 간 비축토지공급 매매계약에 따라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이 이뤄진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