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습지 [사진제공 순천시]
순천만습지 [사진제공 순천시]

[Landscape Times 배석희 기자] 순천시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우리나라에서 설안산, 제주도, 신안다도해, 광릉숲, 고창에 이어 6번째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순천시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은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유네스코가 선정한 지역(생물권보전지역, 세계문화유산, 세계지질공원) 중의 하나이며,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곳을 말한다.

이번에 지정된 순천시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9만 3840ha 규모이며,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순천만과 동천하구, 조계산 도립공원이 핵심구역(9,368ha), 주변 산림과 농경지·하천 등은 완충구역(2만985ha), 그 외 농경지와 주민 거주 지역은 협력구역(9만 3,840ha)으로 지정됐다.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따라 순천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토론을 거쳐 순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로고를 개발하는 등 지역생산품의 고부가가치 브랜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제30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금강산이 북한의 5번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금강산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26만 2,589ha로 금강산 권역의 산림, 습지, 연안 및 해양이 포함됐으며, 북한은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 칠보산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