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처음으로 조경시설물 생산공장이 집적된 산업단지가 우리나라에 조성된다.

지난 4일 (주)유니온랜드(회장 황선주)는 울산광역시 작동면에 소재한 현 공장 부지 일대 약 15만㎡ 면적에 어린이놀이시설물·운동시설물을 비롯한 조경자재와 토목·건축자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 위주로 분양 예정인 ‘멜리오 일반 산업단지 공사’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30일 울산광역시는 ‘멜리오 일반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최종 승인한 바 있다.

이상민 유니온랜드 기획실장은 “놀이시설물 업체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넓은 부지는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부지가 협소해서 발생하는 출하 지연 등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관련 업체를 한곳에 모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TX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는 이 산업단지에서 10분 거리에 울산역이 개통될 예정이며, 울산항까지 이어지는 40M 계획도로도 조성될 예정이어서 교통 입지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번에 조성될 부지는 총 14만8500㎡에 달한다. 이중 84%에 해당하는 12만4839㎡는 산업시설용지로 이용될 예정이며, 2만661㎡인 16% 가량은 녹지, 도로, 주차장 등의 공공시설용지로 계획돼 있다. 또 대상지의 서쪽 경계부는 도시계획도로와 접하는 완충녹지로 계획하고 있으며 남측 진입도로 쪽은 자연재해 방지 및 오염저감에 도움이 될 유수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황선주 유니온랜드 회장은 “멜리오 산업단지는 조경업체를 중심으로 분양할 계획이다. 누구든 원하는 업체가 있다면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유니온랜드는 세계 40여개국에 어린이놀이시설물을 수출하는 아시아 최대 기업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