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참석자 단체 사진
토론회 참석자 단체 사진

(재)수원그린트러스트와 수원시가 공동 개최한 '2023 도시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토론회’가 지난 22일(수) 오전 10시 수원일월수목원 히어리홀에서 개최됐다.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 정원과 공원 그리고 생활숲을 우리 스스로 만들고 어떻게 관리하면 건강하고 쾌적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부식 본지 발행인이 좌장을 맡아 주제 발표와 함께 토론회가 열렸다.
발표는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이 ‘지역 도시숲 지원센터 지정 및 운영의 필요성’과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이 ‘도시숲 확대 및 관리를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이었다.

이어지는 토론은 ▲조성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관장 ▲김원진 수원시마을만들기협의회 회장 ▲김은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차선식 수원시 녹지경관과 과장이 참여했다.

첫 발표자로 나선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은 산림녹화를 넘어 이제는 도시녹화의 시대임을 강조하며, 큰 규모의 공원을 생각하기보다는 작더라도 접근성과 공평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로수의 관리에 있어서 주도적인 시민 참여가 중요하며 도시 숲과 가로수는 세대별, 인종별, 젠더에 차별없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환경과 행정이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다음 발표자인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은 도시 숲을 가꾸기 위한 노력이 시민 참여에서 시민 주도로 활동이 변했으며, 그 바탕에 마을 공동체가 있어야함을 말했다. 또한 시민이 주도해서 만들어진 도시 숲이나 치유숲을 서포트해 줄 수 있는 중간 조직이 있어야 하는데 시와 산림청에서 정책적 뒷받침과 인센티브 같은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

이어진 토론에서 김은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도시 숲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는 지역 주민이 제일 잘 알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같은 중간 지원조직이 같이 융합이 되면 행정과 시민 간의 소통 연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차선식 수원시 녹지경관과 과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부러워하는 최고의 산림자원과 해양자원 그리고 잘 개발된 수변공원을 가지고 있다”며 “오늘 다양한 제언들을 행정에 충분히 접목하고 도시 숲 활성화에 녹아내리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원진 수원시마을만들기협의회 회장은 “아파트가 많은 국내 특성상 베란다를 활용한 작은 화단을 가꾸는 분이 많은데 전문가를 투입해 마을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조성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관장은 “도시 숲이 지속 가능하려면 특정인이 특정 시간에 특정한 목적으로 예산이 많이 들어가서 하는 구조로는 지속성이 부족하다”라며 “도시숲 지원센터는 핵심 인력 프로그램 운영 및 공간을 위해 컨트롤타워 개념으로 두고, 마을 단위로 도시 지원센터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단체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발표와 토론이 끝난 후에는 참석자를 대상으로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의 제언 중에는 ‘수원 시민 정원상을 신설해 시민참여 활성화를 도모해야하다’는 의견부터 ‘교육담당자가 오늘 같은 토론이나 발표에 귀를 기울여야지만 미래세대에게도 연결이 될 수 있다’는 의견까지 다양한 질의 및 응답이 이어졌다.

(왼쪽부터)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 김부식 본지 발행인, 조성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관장, 김원진 수원시마을만들기협의회 회장, 차선식 수원시 녹지경관과 과장, 김은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왼쪽부터)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 이범석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장, 김부식 본지 발행인, 조성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관장, 김원진 수원시마을만들기협의회 회장, 차선식 수원시 녹지경관과 과장, 김은영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