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조성과 확산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 도시설계 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 통합관리 방안과 입법 과제가 모색된다.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주최하고 건축공간연구원(이하 AURI), 국토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주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한국형 탄소중립도시 정책 심포지엄’이 오는 8일(목)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임종성 국회의원의 개회를 시작으로 안호영·서범수 국회의원 환영사,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과 김태환 국토연구원장 대행, 이영범 AURI 원장의 축사가 진행된다.

이후 이승일 서울시립대 교수의 ‘미래 변화를 고려한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길’ 기조발제, 윤은주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의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조성과 확산방향’, 이은석 AURI 연구위원의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 도시설계 방안’, 박창석 한국환경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탄소중립도시를 위한 정책적 통합관리 방안과 입법 과제’를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토론에서는 이동근 서울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 가운데 이건원 고려대 교수, 권용석 경북연구원 연구위원, 정주철 부산대 교수, 추소연 RE도시건축연구소장, 윤의식 국토부 도시정책과장, 서영태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과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심포지엄은 유튜브채널 auriTV, 국토TV, KEI지속가능TV에서 동시 생중계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