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지난달 28일(금) 작년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천연잔디 학교운동장으로 조성한 천안 목천초등학교에서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확대 보급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장설명회는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장성군청, 한국잔디학회, 한국잔디협회, 한국골프대학, 학교 관계자 등 12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현장설명회에서는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잔디 생육 환경 및 관리 실태를 비롯해 천연잔디 운동장 조성 기술 사례 및 연구동향, 천연잔디 학교운동장의 지속적인 유지관리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조성 확대 방안 및 국산잔디를 활용한 학교운동장 조성 기술 등을 논의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2020년 기준으로 국내 1만1730개 초·중·고교운동장 피복 유형별 조성 현황을 조사한 결과 마사토 8458개(72.1%)로 가장 많았고, 인조잔디 1432개(12.2%), 천연잔디 1139개(9.7%)순으로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조성 현황이 미비한 실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천연잔디는 온도조절에 따른 열섬완화, 공기질 개선 등 공익적 기능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각 시도 교육청이 친환경 운동장 조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천연잔디 조성율은 저조한 상황이다.

학교운동장 특성상 답압으로 인한 잔디 생육 저하로 운동장 사용의 제한, 잔디 관리가 어려운 문제로 인해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조성을 기피하고 있어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기후조건에 적합하고, 환경저항성이 강하고, 토양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관리가 쉬운 국산잔디 선택으로 잔디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2021년 임업통계연보 기준 우리나라 잔디재배 면적 1810ha 중 국산잔디인 한국잔디(Zoysiagrss) 재배면적이 1760ha로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41.2%가 장성군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

이날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장성군은 잔디재배농가들의 소득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운동장 등 다양한 소비처 확대가 필요하다며,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는 천연잔디가 많은 학교에 보급되기를 희망했다.

2020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답압에 강하고, 답압 후 잔디가 회복되는 힘과 생장이 우수한 학교운동장 전용 한국잔디 품종 육성, 최소비용으로 천연잔디 학교운동장 조성할 수 있는 기술과 친환경적으로 잔디 관리를 최소화 수 있는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서정원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장은 “전국의 학교운동장에 천연잔디 조성을 통해 푸르른 잔디에서 학생들이 뛰어 놀며 계절별로 달라지는 자연의 변화를 느끼며 친환경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주고, 더 나아가 침체돼 있는 잔디산업에 활력을 붙어 넣어 잔디재배농가의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