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도시공원의 생태적 가치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 중 공원녹지는 단순한 도시계획시설로서의 기능을 벗어나 도시환경의 질과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공원녹지계획은 과거 도시의 물리적 성장과 토지이용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법정면적 확보에 치우치는 도시계획의 부분개념으로서의 단편적 접근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도시의 산림과 수 공간을 포함한 자연생태, 도시민의 일상생활, 도시의 물리적 기능 등이 상호 연계되어 도시전체의 시설, 사람, 자연이 어우러지는 종합적 계획으로 접근하고 있다.

도시공원의 자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공원이 생물학적 다양성 극대화로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유지해야 한다. 현황여건 분석에서 나타난 대상지의 잠재력을 고려하여 생물학적 다양성 극대화를 우선적으로 하는 것과 동시에 건전한 생물서식공간이 되어야 한다.

또한 에너지 투입을 최소로 하되 지속가능하고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러한 생태계서비스 측면에서 도시공원의 기능을 보면 첫째 소생물권 형성 및 서식처 보호와 자연관찰활동공간의 제공, 둘째 다양한 동식물 관찰․학습할 수 있는 공간제공, 셋째 자연복원 연구 및 전파 등이 있다.

도시공원의 생태교육장으로서의 기능과 역할

학교 교육을 통해서 자연 현상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다. 자연에 존재하는 생물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학교 교육은 생물이 존재하는 장소가 아니라 교실이나 학교정원의 제한된 공간적 환경 속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생물이 살고 있는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느끼지 못하여 지식적인 면의 교육 목표 달성에 치우치게 된다.

도시공원은 마음만 먹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태교육의 중요한 또 하나의 탐구 장소이며 실험실이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자연과의 상호작용, 인간끼리의 상호작용, 자료 기록과의 상호작용, 가치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야외에서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수행하면 제한된 학교공간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탐구 대상의 선정에서부터 탐구의 전 과정을 학생 스스로가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활동 특성이 여과 없이 수집될 수 있을 것이다. 도시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자연탐구 학습 장소는 지리적으로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도심에 조성된 도시공원은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도시공원은 간단히 말하면 도시에서 야생생물의 서식처를 도입하되, 생태계의 질서(생물학적 다양성, 생태적 건전성, 지속가능성 등)에 의해 스스로 유지되는 공원이다. 또한 주제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공원에 비해 생태 환경적으로 비교우위성을 두고 조성되어 생태적 요소를 주제로 한 관찰학습 기능이 부여된 공원이다. 도시공원을 이용하여 생태계 흐름 및 생물 다양성 등을 관찰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청소년공원해설가 프로젝트

지난여름부터 주말에 8회에 걸쳐서 인천중앙공원에서 초등학생 30여 명과 학부모, 지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초록보물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천자연의벗과 인천시교육청이 힘을 모아 청소년들이 도시공원에서 숲을 학습하고 배우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숲을 해설하고 도시공원을 진단하는 목적으로 기획된 청소년공원해설가 프로젝트이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여서 숲생태에 대한 학습과 자연놀이도 겸해서 함께 숲을 알아가는 첫발자국을 디뎠지만, 앞으로는 청소년들이 도시공원을 해설하고 관리하고 진단하는 역할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청소년공원해설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여 도시공원의 생태적 가치를 생산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생산자와 기획자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