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김민하 씨   ⓒ문화재청
ⓒ문화재청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2022년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이 14일(화)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출범 세 번째 해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한류의 원형인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아름다움을 국내외에 알리는 브랜드 사업이다.

이에 따라 세계유산 및 인류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테마와 75개의 거점으로 구성된 문화유산 방문코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올해는 지난 2년간의 코로나 상황보다는 이동환경이 다소 나아진 만큼 문화유산 현장을 직접 방문해 체험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강화해 구성했다.

특히 ‘왕가의 길’ 에 포함돼 있는 문화유산인 경복궁의 경우, 과거 경복궁 후원권역인 청와대가 새롭게 개방된 만큼 청와대를 코스에 포함시켰으며,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해 배우 김민하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매년 사업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정비해 왔는데, 코로나 이후 현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문화유산에 담긴 고유한 이야기로 다채로운 현장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에는 새롭게 ‘방문자 여권’을 배포하고, 방문코스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문화유산 관광에 필요한 필름 카메라, 피크닉 매트 등으로 구성된 ‘방문자 키트’를 제공한다.

지자체 축제와의 콘텐츠 연계도 계속된다. ‘세계유산축전’은 국내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중심으로 공연·재현행사·전시·체험 등의 다양한 콘텐츠로, 오는 9-10월 경상북도 안동시와 영주시, 수원시, 제주도에서 개최된다.

문화유산에 최첨단 디지털과 IT기술을 접목해 선보이는 ]세계유산 미디어아트]는 수원 화성, 부여 부소산성, 공주 공산성, 익산 미륵사지, 고창 고인돌 유적, 양산 통도사, 함양 남계서원,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8개 지자체에서 하반기에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