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정부가 자연휴양림이 및 국립공원 등 실외 시설을 제한적, 순차적으로 개방하겠다고 21일(화)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인 5월 5일(화)까지 국립공원, 생태탐방공원 등 야외시설에 대한 개방 입장을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국립공원은 방문객 감염 우려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에는 현행과 같이 탐방로와 90개 시설 가운데 29개 주차장만 운영한다.

전국 공영 동물원과 국립생태원, 생물자원관은 방역지침 이행을 전제로 야외시설을 개방한다.공영 동물원의 실내시설, 국립생태원과 생물자원관의 실내외 15개 시설은 2월 넷째주부터 모두 휴업 중이었으며, 현재 5개 동물원만 야외시설을 한정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자연휴양림 등 실외시설 운영 재개방은 입장이 허용된다. 22일(수)부터 위험도가 낮은 야외공간인 자연휴양림, 수목원, 치유의 숲, 국립치유원부터 입장이 가능하나 숙박시설은 개장하지 않는다.

이번 개방대상인 국립 야외시설에는 자연휴양림 43개, 수목원 2개, 국립치유원 1개, 치유의 숲 10개가 포함됐다. 개인이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자연휴양림, 수목원, 치유의 숲 가운데 현재 운영을 중단하고 있는 시설은 국립시설에 준해 운영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 시 10인 미만 규모 숙박시설과 실내 전시관에 대해 운영재개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야영장과 생태탐방원 등 체류시설의 순차적 개방계획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경우 야영장과 10인 이상 숙소, 산림교육센터 등의 운영을 재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실외 공공시설부터 운영을 재개하며,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야외 체육시설 운영을 재개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 주실 것”을 요청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