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운영이 중단됐던 국립공원 야영장, 동물원 실내 전시‧관람시설, 국립생태원 등 실내 공공시설이 6일(수)부터 단계적으로 개방된다.

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발표에 따른 것으로, 환경부는 시설별 현장 특성 및 위험도를 고려해 방역 유형별 생활방역 세부지침을 마련하고, 곧바로 6일(수) 현장에서 적용한다.

환경부가 발표한 국립공원‧동물원 등 기관별 시설관리‧개방계획(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국립공원 내 야외개방형 야영장은 1동씩 건너 개방한다. 또 국립공원 탐방안내소 및 네이처센터를 개방하고, 동물원은 실외 관람시설은 전체 개방하나 실내 관람시설의 경우 동물원별로 일정 거리두기 규모 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개방 여부를 결정한다.

국립생태원 실외 관람시설은 현재와 같이 지속 개방하고, 실내시설 중 에코리움을 6일(수)부터 새롭게 개방할 예정이다.

다만, 대피소와 같은 밀폐형 다중이용시설의 개방은 추후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하향될 경우 시설별로 개방여부를 결정한다.

더불어, 해당 시설별로 적정 수용가능 인원을 고려해 초과입장을 제한하고, 밀집 구간을 집중 관리하는 등 추가적인 안전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국립공원과 동물원을 이용하는 탐방객이 준수해야할 주요 방역수칙은 다음과 같다. ▲단체산행을 자제하고 탐방인원은 최소화하기 ▲탐방로에서 우측으로 한 줄 통행하기 ▲동물원 입장권 구매시 현장구매보다 사전 예매하기 ▲동물과 직접 접촉 최대한 자제하기 등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들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및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따라 국민들이 쉬고 찾는 대표적인 여가시설인 국립공원과 동물원 등에서 안심하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방역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