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나는 조경가다-설계퍼포먼스 6인6색’으로 단번에 박람회 대표 이벤트로 떠오른 ‘나는 조경가다’가 새로운 작가진을 꾸리고 ‘시즌 2’로 돌아온다.

(사)한국조경사회로 추천된 약 30여명의 조경가 중 엄선된 6인 초대작가가 확정됐다.

지난해 ‘나는 조경가다’의 주인공이었던 안계동((주)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진양교((주)CA조경기술사사무소), 안영애(안스디자인), 신현돈(서안알앤디디자인(주)), 최원만((주)신화컨설팅), 황용득(동인조경마당) 등 쟁쟁한 1세대 조경가의 뒤를 이어 올해는 80년대 학번 후배 조경가들 무대로 꾸며진다.

‘나는 조경가다-시즌 2’ 초대작가는 노환기((주)조경설계비욘드), 이승원((주)어리연조경디자인), 김용택(Knl환경스튜디오), 이재연(조경디자인 린(주)), 김준연(삼성애버랜드(주)), 안세헌((주)가원조경기술사사무소)이다.

이번 ‘나는 조경가다-시즌2’는 작년 성공에 힘입어 올해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작가 6인의 작품 세계를 더욱 가깝게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2013 대한민국조경박람회’ 기간 동안 이어질 이번 ‘나는 조경가다-시즌2’는 조경박람회 기간인 4월 26일 오후 2시에 코엑스 홀A에서 작품설명회 및 작가와의 대화가 진행되며, 초대작가 작품전시회는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박람회장 메인프라자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설계퍼포먼스 6인 6색’에 버금갈 새로운 컨셉의 퍼포먼스 이벤트도 준비중에 있다.

올해 ‘나는 조경가다-시즌2’에서 자신만의 조경관을 펼쳐낼 초대작가 6인의 면모를 살펴보자.

 

노환기 (주)조경설계 비욘드 대표

“먼저 나는 조경가다 시즌2의 한 사람으로 선정된 것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다. 그동안 우리 업역의 독립성 및 당선을 위한 선명한 식별성, 가독성 위주로 작업이 이루어진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나이를 들어가면서 진하게 남는 것이 나만의 소회는 아닐 것이다. 좀 더 사람 사는 이야기를, 타 분야에서 풀어내지 못한 따뜻한 내용을 녹아 넣지 못한 나의 무능을 탓하면서 이번 시즌2는 이 어려운 시대를 함께 어우를 수 있는 젊은 조경가, 학생들의 열정과 패기를 적으나마 나의 경험과 연륜으로 교류하기를 바랄 뿐이다”

<학력 및 경력>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조경학과(수료)

동아종합환경(주)

대한주택공사

동인조경마당

<대표작>

잠실한강공원 특화사업 기본계획(안) 현상설계공모

충북혁신도시 도시기반시설 B구역 조경설계용역

세종시 정부청사 2-2구역 건립공사 TK 기본설계용역

인천청라지구 경제자유구역개발사업 설계용역

판교상업지구 복합단지 알파돔시티 조성사업 설계용역 설계용역

베트남 TAY HO TAY 신도시 1차주거개발사업

 

이승원 (주)어리연조경디자인 대표

“지켜보는 것과 참여하는 것 둘다 관심의 또 다른 방법인 것 같다.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끌었던 방식의 차용이 어떤 의미로 다가오고 어떤결과를 가질지는 모르지만 흥밋거리란 것만은 사실인것 같다. 지켜보는 자 그리고 참여하는 자 모두가 조경이란 두 글자를 가지고 모이는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한다”

<학력 및 경력>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조경학과

(주)남광엔지니어링

삼성에버랜드

(주)성호엔지니어링

<대표작>

용인에버랜드원 내 기본 및 실시설계

울산 대공원 2단계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김포양곡 도시기반 현상설계(당선)

경남혁신도시 현상설계(당선)

구로항동 보금자리주택지구 현상설계(당선)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습지 및 수목원 실시설계

 

 

김용택 KnL 환경디자인스튜디오 소장

“독립해 사무소를 이끌어온지 10여 년 흘렀다. 정원일을 주로 하고 있어 실질적인 디테일을 중요시 하는 편이다. 좀 더 큰 일을 하고 싶은 바람은 있으나 조직과 파워가 작아 작은 일 들 위주이다. 하지만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작업 속에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기도 하고 좀 더 정제되고 절제된 작품을 남기고 싶은 마음으로 조경가의 길을 묵묵히 가고있다”

<학력 및 경력>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연구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조경학과 졸업(석사)

조경설계 서안(주)

<대표작>

부암동 반계별서

김종영 미술관

GS 연구소

마음사랑병원 옥상정원

국립수목원 임업인의 정원

의왕시 자연학습원

 

 

김준연 삼성에버랜드(주) 경관디자인그룹장

“3년 전 20년간 외국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에 들어오면서 가졌던 나름의 목표가 있었다. 후배들에게, 조경가로서의 삶이 이 사회에서 단순히 건설 서비스업을 수행하는 기능인이 아닌,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향상에 큰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전문가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그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선배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벌써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아직도 그 꿈은 멀리 있다고 느끼는 요즈음에 이런 기회를 통해 보다 많은 선배, 동료, 후배들을 만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학력 및 경력>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 USA (조경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졸업(석사)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Thomas Balsley Associates, New York, USA

Sasaki Associates, MA, USA

Hargreaves Associates,MA, USA

Pressley Associates,MA, USA

<대표작>

Riyadh Hotel & Convention Center Development Project, Saudi Arabia

농촌진흥청 2공구 국립농업과학원, 전북혁신도시

롯데 부산 워터프런트 마스터플랜

서천 국립생태원

광교후수공원 현상설계

 

 

이재연 조경디자인 린(주) 대표

“작가라는 수식어가 살짝 부담스럽기도 하다. ‘나는 과연 작가정신은 있는 것인가, 또한 조경에 대한 나만의 철학은 존재 하는가. 그동안 작업의 결과물을 작품이라 내세울 수 있을까’ 등등 온갖 생각들이 내 머리 속을 헤집고 다닌다. 그저 부끄럽지 않은 조경인 이고 싶다. 시간을 더하면 할수록 점점 더 어려운 조경에 대한 이해와 작업, 하지만 쉽게 빠져나올 수 없는 치명적 매력을 가진 조경의 세계로 후배들과 ‘즐거운 조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학력 및 경력>

성균관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조경설계 서안(주)

<대표작>

새 국립중앙 박물관 신축 조경설계

인천국제공항조경 실시설계

비전빌리지 조경설계 및 감리(알로에마임 이천 연수원)

행정중심복합도시 첫 마을 국제현상설계 당선

카타르 AI Messila Compound 현상당선, 기본 및 실시설계

가로수길 백스테이지(Bag Stage) 조경설계 및 공사

시몬느 본사 정원 리모델링

 

안세헌 (주)가원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펜과 종이 그리고 담배를 벗삼아 지새운 수많은 밤을 27년 동안 보내왔다. 아직도 도면을 앞에 맞이하면 가슴이 설렌다. 이제 ‘나는 조경가다’라고 자신있게 외치고 싶다. 부족한 능력이지만 조경을 많이 사랑한다. 진정성을 전하고 싶다. 수많은 선후배 조경가들 앞에서 설계를 한다는 것에 어려움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주어지는 시간이 짧은 만큼 디자인보다는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면 좋을 듯 하다”

<학력 및 경력>

경원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한양대학교 환경대학원 졸업(석사)

토문종합건축사사무소

신한이엔씨 국토개발본부

경원대학교 조경학과 겸임교수

<대표작>

위례신도시 도시기반시설 조경현상설계 당선

브라질 오아시슬 농업생태신도시수출 기본설계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마스터플랜 공모당선

인천청라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조경현상설계 당선

파주운정 도시기반시설 현상설계 당선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