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오거리 광장 ⓒ제주시
노형오거리 광장 ⓒ제주시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관하는 ‘2023년 사계절 꽃피는 제주 만들기 읍‧면‧동 평가’에서 제주시 노형동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올해 평가에는 43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꽃길조성, 성과도, 현장평가 등을 거쳐 5개 읍‧면‧동을 선정했다.

우수기관에는 제주시 구좌읍과 서귀포시 안덕면, 장려 기관에는 제주시 한림읍과 서귀포시 남원읍이 최종 선정됐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노형동은 노형오거리 교통섬, 연북로 롯데마트 앞 등 1만4천㎡에 목수국, 불두화, 조팝나무 등을 식재해 명품화단을 조성했으며, 원장천, 해안교, 무수천교 등 걸이화분 365개를 설치해 도심지내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했다.

제주시 구좌읍은 지역 초등학교인 평대초등학교, 하도초등학교가 함께 참여해 학교 앞 인도변 화분걸이 6,480개를 설치했으며, 일주도로 화단 5.1㎞, 교통섬 등 2,679㎡에 비올라, 페츄니아 등의 꽃길을 조성했다.

서귀포시 안덕면은 화순사거리와 조각공원 560㎡에 유채꽃밭을 만들고 주요 도로와 공한지 12개소에 튤립과 금잔화 식재로 화사한 도로변환경을 조성했으며, 상천리마을회와 감산리마을회로부터 주목, 목수국 등 515본을 기증받아 마을안길에 식재해 마을주민과 함께 관광 꽃길 조성에 협력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600만그루 나무심기 참여, 민간참여, 지역특화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도민이 행복한 제주 숲 만들기 참여에 중점을 두었다.

선정된 우수 읍‧면‧동에는 상패와 최우수 150만 원, 우수 100만 원, 장려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주민·단체가 함께하는 도민참여 도시녹화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제주의 빈 공간을 숲으로 채우고, 특색 있는 도로변 꽃길 조성으로 더욱 빛나는 제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노형오거리 교통섬 ⓒ제주시
노형오거리 교통섬 ⓒ제주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