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대학원조경학과
ⓒ한양대대학원조경학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주임교수 김건우)가 주최하고 한국조경학회가 후원하는 글로벌 조경 지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제1회 한양 조경 포럼’이 지난 24일(수) 한양대 제2공학관 502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됐다.

포럼에서는 박소현 미국 코네티컷대 식물과학&조경학부 교수가 ‘Greening Land Bank Property for Socio-Ecological Benefits’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미국의 ‘Land Bank’는 지방정부가 설립한 준정부기관으로 낡고 버려진 건물과 유휴부지를 구입해 재활용, 활성화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소현 교수는 미국의 Land bank 정의, 미국 지역사회에서의 운영 방식, Land Trust와의 차이점, 그리고 미래를 위해 도시 유휴 생태계를 보전하는 메커니즘으로서의 활용 방안과 직접 참여했던 프로젝트의 디자인 과정들을 소개했다.

강연을 펼친 박소현 교수는 애리조나 주립대 박사 학위, 서울대 조경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 2021년 조경교육자협의회(CELA)의 서비스 러닝 교수상과 코네티컷대(UConn)신흥 교수상(지역사회 참여 연구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건우 주임교수는 본 포럼이 “국내외 조경인이 머리를 맞대고 조경의 미래를 위해 고민하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조경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양조경포럼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한양 조경인의 학문적 깊이를 더하고, 사회 환경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기술 발전을 위한 토론과 구성원 간의 융합적 협력 및 국제적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조경전공 재학생 및 졸업생, 학계 교수와 연구원, 기업인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조경 지식 네트워크 포럼이다.

[한국조경신문]

ⓒ한양대대학원조경학과
ⓒ한양대대학원조경학과

 

(왼쪽부터) 김건우 한양대 대학원 교수, 박소현 미국 코네티컷대 교수
(왼쪽부터) 김건우 한양대 대학원 교수, 박소현 미국 코네티컷대 교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