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을 제로화 한 ‘꿈의 주택’이 공개돼 상용화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 9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동백지구)에서 권도엽 국토해양부 차관, 김문수 경기도 지사, 서정석 용인시장 등 주요 인사와 건설업계 및 환경단체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 에너지 제로 건축물 ‘그린투모로우(Green Tomorrow)’를 개관했다.

현관, 거실, 주방, 침실, 서재, 한실, 복도로 구성된 그린투모로우는 68가지의 첨단기술이 적용돼 외부전력 및 화석에너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주택이다. 때문에 자연의 빛과 열만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는 만큼 이산화탄소 배출도 없다는 것.

배치와 방향을 최적화하고 고성능 단열재, 벽체, 창호와 효율이 높은 기계와 전기 설비를 적용해 기존 주택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56%까지 낮췄다. 나머지 44%는 신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해 외부 에너지를 끌어오지 않아도 생활이 가능토록 했다.

여기에 재생목재와 바이오 융합자재 등 친환경 마감재와 생태복원 개념을 적용한 친환경 조경으로 탄소 배출량 제로도 실현했다. 이같은 기술을 통해 그린투모로우는 국내 처음으로 세계적 권위를 갖춘 미국 그린빌딩협의회가 주관하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 인증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

특히 그린투모로우는 전시하는 공간이 아닌 실제로 사람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따라서 건축물에서 친환경기술을 검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물산은 그린투모로우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해 기술 효율성을 검증하고 공동주택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지만 일반 단독주택보다 시공비가 2배 이상 비싸 상용화 여부는 시일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