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청사 내부에 실내정원 조성…8월 중 공개
천안시 청사 내부에 실내정원 조성…8월 중 공개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0.03.17
  • 호수 5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 미세먼지 저감 및 환경개선 기대
청사 내에 조성 예정인 벽면녹화 예시  ⓒ천안시
청사 내에 조성 예정인 벽면녹화 예시 ⓒ천안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천안시가 공공이 이용하는 청사의 공기질을 향상하고 녹색도시 천안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시청사 내부에 실내정원을 조성한다.

실내정원은 미세먼지 발생 시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 증가하는 실내 유기화합물 농도를 저감해 환경을 개선하고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청사 실내정원 조성공사는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시가 국비 5억 원, 도비 1억 원, 시비 4억 원을 합해 총 예산 10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추진하게 됐다.

시는 청사 내 1층 로비와 도솔쉼터(버즈), 민원실 내 벽면녹화, 기둥녹화 등 약 800㎡ 면적에 대규모 실내정원을 조성하고, 벽면에는 빔조명 프로젝터를 설치해 다양한 테마의 조명, 이미지, 그림 등을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솔쉼터 앞 기둥과 천장부에는 거대한 생명의 나무를 테마로 한 뻗어나가는 나무 이미지를 연출해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살아있는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실내정원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해 현재 부서협의 진행 중이며, 4월 용역보고회를 거쳐 상반기 내 설계를 완료하고 올 8월 중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미세먼지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많아지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청사 실내정원 조성을 시작으로 공간 차폐로 증가하는 실내 유기화합물 농도를 저감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청사 내 입구 안내데스크 벽면녹화 예시  ⓒ천안시
청사 내 입구 안내데스크 벽면녹화 예시 ⓒ천안시

 

 

 

청사 내 도솔쉼터 조성 후 예상도  ⓒ천안시
청사 내 도솔쉼터 조성 후 예상도 ⓒ천안시

 

이수정 기자
이수정 기자 grass999@latimes.kr 이수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