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수질 및 생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생태하천복원 기술지원센터’를 설치, 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하천사업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4대강 살리기가 본격 추진되고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규모가 확대(작년 : 1,297억원 → 올해 : 2,744억원)됨에 따라 중앙정부 차원에서 우수한 전문인력풀을 확보하고, 자치단체에 대한 기술적·행정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술지원센터를 설치하게 된 것이다.

생태하천복원 기술지원은 ‘4대강 살리기’ 관련 각종 하천복원사업, ‘청계천+20 프로젝트’ 등 환경부 지원사업, 자치단체에서 직접 시행하는 하천복원사업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지원분야는 수질 및 생태계 조사·연구, 생태하천복원사업 기본계획·실시설계, 공사시행, 사후관리체계 구축 등 전 단계에 걸쳐 필요한 기술지원과 자문을 실시하게 되며 생태하천복원사업 시행자인 자치단체가 기술검토를 요청하면 기술지원센터에서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등을 검토해 자치단체에 통보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특히, 자치단체가 기술검토, 공사추진 등 전반에 걸쳐 사업시행을 위탁하는 경우 기술지원센터가 직접 대행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