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공원 9번째는 경북 동해안 국가 지질공원

경북 동해안 지질명소가 국내에서 9번째로 국가 지질공원 인증을 받았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선정하여 이를 보전하고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자연공원법에 따라 환경부에서 인증하는 제도이다.

경상북도는 지난 2015년 12월 환경부에 신청한 포항, 경주, 영덕, 울진 등 경북 동해안 일대에 대한 국가지질공원 인증이 지난 8월 30일 환경부 국가지질공원 위원회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은 경북 동해안 일대의 해안과 일부 낙동 정맥을 포함하는 2261㎢의 면적으로 경주 양남주상절리군, 포항 두호동 화석 산지,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울진 왕피천 등 19개의 지질명소로 구성된다. 또 양동마을, 포스코, 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울진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등 36개의 비지질명소가 포함되었다.

이번 심의에서 경북 동해안이 가지는 선캄브리아기에서 신생대에 이르는 뛰어난 지질 다양성을 보이는 점과 다양한 암석, 여러 지질구조가 동해안의 우수한 경관과 지역별 특화된 관광자원인 경주의 역사·문화, 포항의 근대문화·산업, 영덕의 해안경관, 울진의 생태와 함께 어우러져 다양한 볼거리를 탐방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전북 지질공원 인증 신청 진행해

한편 전북도는 진안∼무주의 동부권 고원과 고창∼부안의 서해안 해안지형의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지난해 신청했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을 교육과 관광산업에 활용하기 위해 국가가 인증한다.

도는 특히 진안은 큰 자갈이 봉우리(마이산)를 이루고 무주는 화강 편마암(천연기념물 제249호)이 산재해 세계적으로 희귀한 지형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또 고창∼부안권은 드넓은 갯벌을 비롯해 산악과 해안지대가 어우러져 보존가치가 높다는 평가다. 동부권은 마이산, 구봉산, 운일암반일암, 구천동, 용추폭포 등이고 서해안권은 채석강, 적벽강, 모항, 위도, 운곡습지, 선운산 등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역사와 문화, 경관이 공존하는 이들 지역이 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으면 각급 학교와 연계해 국가지질공원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가지질공원 제도란

2010년 제주도가 유네스코가 지원하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지질공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으며, 이와 함께 국내의 지질유산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가 지질공원의 운영에 매우 적합한 여건을 가지고 있음이 현실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번 심의에 통과된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은 2012년 울릉도·독도와 2014년 청송에 이어 도내 3번째로 인증되었다. 이로써 경상북도는 국내 국가지질공원 10곳 중 3곳을 보유하여 앞으로 국내 지질공원제도 운영의 선도주자 임무가 기대된다.

경상북도는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타당성조사와 학술조사를 실시하고 동해안 4개시군과 T/F팀을 구성, 2014년 생활권선도사업에 공모하여 국비 24억 원(3년간)을 확보하여 지질공원 기반조성 및 지질관광프로그램 개발 등을 착실한 준비를 거쳐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하였으며, 서면심사와 2차에 걸친 지질공원위원회 현장실사 및 인증심의를 거쳐 최종 인증 (17.08.30.)을 받았다. 또한 이날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에서는 경상북도 울릉도·독도 국가 지질공원의 재인증 심의도 함께 진행되었다.

국가지질공원은 인증 후 4년마다 인증요건을 재확인하여 심사하게 된다. 지난 2012년에 제주도와 함께 최초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된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이 재인증 심의를 통과하여 앞으로 4년간 국가지질공원 자격을 연장 받았다.

경상북도 김진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국가지질공원 인증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첫 단계인 만큼 내실 있는 국가지질 공원 운영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에도 더욱 노력하겠다”며 “효율적 지질공원 운영으로 지역의 우수한 자연유산을 보전하고 이를 활용한 관광활성화를 통해 지역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동해안 지질공원 지질 명소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