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경의 뿌리는 어디인지, 왜 지금과 같은 조경을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면서 우리 전통조경의 역사를 되찾고 이를 현대조경으로 이어가고자 하는 마음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지은이 최재군씨는 20여 년간 조경분야 공직에 몸담고 있으면서 조경, 자연환경, 도시계획, 경관, 수목보호, 공원녹지, 문화재, 산림 등 다양한 분야 업무를 다루었다. 이 중 가장 마음이 쓰였던 것은 전통조경으로 역사와 전통이 현대로 이어져 오지 못한 데 대한 안타까움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 현대조경은 일본식과 서양식이 주를 이루고 여기에 일부 전통조경 요소를 가미하는 정도로 우리는 훌륭한 전통조경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도 그것을 현대화시키지 못하였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70년대 이후 학문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문화재 지역을 중심으로 전통조경이 조금씩 자리 잡게 되었고 현재는 문화재 분야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지은이는 많은 문헌과 역사적 자료들에 대한 정리는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한다.

이번에 출간된 ‘대한민국 전통조경’은 앞서 지은이가 언급한 아쉬움에 대한 고찰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궁궐과 사직단, 종묘, 왕릉, 서원, 향교, 전통마을, 별서원림, 사찰, 읍성, 민가, 동천, 팔경, 구곡, 산성, 행궁, 박석고개, 명승 등 200여 곳을 답사한 결과물과 자료들을 방대하고 섬세하게 다루고 있어 조경 행위와 시설에 대해 알기 쉽게 이해를 돕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부 : 고조선 및 고려의 전통조경 ▲2부 : 조선의 전통조경 ▲3부 : 전통조경의 시설물로 크게 나뉘어 전통조경 분야만의 차별성과 구체적인 사항을 찾고자 노력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산릉조성 때 잔디 공급을 어떻게 하였는지 또 어느 관청에서 식재했는지 등을 포함, 나무식재 방법, 박석의 생산지와 운반, 사용처 등 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궁원에서의 동물사육 등에 대한 자료 및 전통조경 구조물과 관련해 현재 시공되고 있는 전통담장, 박석포장, 마사토 포장, 금천교 보수, 괴석분 등의 시공 사진을 첨부하여 시공현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더 나아가 수목의 관리 부분에서는 동궐도의 수목 지주대를 확인하고 정리, 나무 뿌리분을 보호하기 위한 호석을 서원과 궁궐 등 현지답사와 동궐도 그림을 통해 확인하여 실제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조경 행위와 시설에 대한 묘사가 돋보이고 있다.


지은이 소개
최재군

약력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푸른조경팀장
2015년 대한민국 신지식인
2010년 제1회 지방행정의 달인(공간개선)
문화재수리기술자(조경, 식물보호)
조경기술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수목보호기술자
조경기사

저술활동
2012년 대한민국 목민심서(공저)
2012년 조경 자연환경관리 법규해설(개정)
2011년 조경 자연환경관리 법규해설
2010년 문화재수리 조경기술자 논술형 기출·예상문제집(공저)
2009년 문화재보호법 예상문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