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겨울방학을 맞아 가족과 함께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농촌마을 10곳을 소개했다. 아름다운 경관부터 농사, 자연생태, 전통문화, 향토음식, 레포츠까지 다양한 체험활동이 포함됐다. 특히 농진청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농촌체험’을 개발해 이러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마련하기도 했다. 10곳의 농촌마을 여행 정보를 정리했다. <편집자주>

빙어 낚시하는 ‘경기 양평 수미마을’
물과 쌀이 풍부해 ‘수미’ 마을로 불린 이곳에서는 꽁꽁 언 저수지 위에서 빙어 사냥과 하얀 눈썰매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사계절 내내 도시민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이자 휴식처이며, 농촌체험공간인 이곳에서 겨울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

‘강원 강릉 대기리마을’에서 눈썰매 탄다
대기리마을은 각종 고산식물과 야생화가 피며,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이 흐르는 울창한 산이 있는 푸른 마을로 겨울철에는 눈썰매와 얼음썰매 체험 등을 진행한다. 또한 강릉시가 주관하는 ‘대기리마을 겨울축제’는 오늘부터 28일까지 왕산면 대기리마을 농산촌체험학교에서 열린다. 축제에서는 얼음팽이 돌리기, 얼음썰매타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953

전통 설피대회 열리는 ‘강원 평창 눈꽃마을’
푸른 하늘과 산, 숲이 어우러지는 낭만 있는 산골마을 대관령 눈꽃마을은 대한민국의 지붕 황병산 아래에 있다. 겨울에는 봅슬레이 눈썰매와 신발 바닥에 덧대어 신는 물건인 설피를 사용하는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차항리 316

특산물 만들기 체험하는 ‘충남 서천 동자북마을’
동자북마을이 있는 서천 한산면은 질 좋은 쌀 생산지로 유명해 민속 전통주와 한산모시로 유명하다. 동자북마을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지역 특산주인 소곡주와 전통섬유 한산모시를 직접 만들 수 있다.
주소 :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면 동산리 136-1

다양한 농촌체험 가능한 ‘전남 나주 이슬촌마을’
이슬촌마을은 도시 어린이와 청소년이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고,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농사·농촌생활·생태·건강·요리·청소년 놀이문화 체험 등을 계절별로 마련돼 있으며 달걀꾸러미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주소 : 전라남도 나주시 노안면 이슬촌길 105

‘전북 완주 두억마을’에서 숲 체험 해요~
두억마을은 진묵대사가 수행한 봉서사, 대한민국 8대 명당터, 간중제 등 문화와 생태 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해설이 있는 숲 체험을 비롯해 고구마 캐기, 전통제기 만들기 등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주소 :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면 간중리

전통 체험하는 ‘전북 순창 고추장 익는 마을’
순창 고추장 익는 마을은 자연 속에서 오감을 깨우며, 전통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일년 내내 전통 고추장 담그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생태체험, 농사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주소 : 전라북도 순창군 구림면 안정리 343번지

‘경남 거창 황금원숭이마을’에서 얼음썰매타고 딸기도 수확
황금원숭이마을은 맑은 물과 깨끗한 계곡이 한 폭의 산수화를 그려 놓은 듯하며, 다양한 문화재와 절경이 어우러진 곳이다. 겨울철에는 얼음썰매타기와 딸기 따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직접 수확한 딸기로 딸기잼을 만들 수도 있다.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 282-2

전통문화체험 제공하는 ‘경북 경주 세심마을’
수려한 자연에 둘러싸인 세심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이다. 세심마을에서는 전통문화체험과 향토음식체험, 공예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마을에는 옥산서원, 독락당, 정혜사지 13층석탑 등의 문화재도 있다.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세심길 20-9

'경북 고령 개실마을'에서 겨울 추위 즐기자
다양한 문화유산이 있는 개실마을은 계절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겨울에는 추위를 이길 수 있는 얼음썰매타기와 맛있는 유과 만들기 등이 마련된다. 또한 한지공예체험, 도자기 만들기, 엿 만들기 등은 일년 내내 체험할 수 있다.
주소 :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합가1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