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관보존직불제와 관련해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인정하고 있는 경관작물과 준경관작물을 소개해 마을에 알맞는 경관작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재배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을 수록해 활용도를 높였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귀농·귀촌인이 증가하고 농장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경관작물의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아름다운 내 농장 만들기 위한 경관작물”도서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콩과, 화본과, 국화과 등 21과 65종의 경관작물에 대한 식물체 및 꽃을 사진으로 수록하고 식물학적 특성과 재배법, 개화시기 등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은 일반 책자형과 핸드북 2종으로 농업인들뿐 아니라 농촌을 방문한 도시민들도 경관작물을 쉽게 찾아보고 친근감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농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물별 적정 파종량, 파종시기, 개화시기 등이 소개돼 있다.

농촌경관보존직불제와 관련해 농식품부에서 인정하고 있는 경관작물과 준경관작물을 소개해 마을에 알맞는 경관작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재배에 관한 일반적인 특성을 수록해 활용도를 높였다.

지역별로 시행되고 있는 마을 경관보전활동을 통해 농촌경관을 아름답게 가꿔 지역축제, 농촌관광, 도농교류 등 지역사회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름다운 내 농장 만들기 위한 경관작물” 도감은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배부될 예정이며, 경관보존직불금 관련 시·군 담당자들이 요청할 경우 선착순으로 배부한다. 이 자료는 앞으로 앱으로 개발해 일반 국민들도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