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조경박람회’는 인공암, 잔디와 이끼, 인공섬, 각종 디자인과 소재의 보도블록, 놀이시설, 운동시설, 벤치와 파고라 등 각종 조경관련 제품들이 총망라된 조경계 대표 박람회다. 특히 올해 박람회는 무엇보다 각 회사별 콘셉트가 뚜렷한 전시회였다는 것이 가장 특징적이었다.
‘친환경’을 테마로 해 빗물저류 파고라를 설치하고 이를 수경시설 및 모래놀이터용 물, 화단 등의 조경요수로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부수공간 전체를 빗물활용시스템으로 선보인 (주)예건에서부터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돋보인 제품을 선보인 (주)원앤티에스·(주)조인조경·콤판코리아(주) ▲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재미있는 놀이’라는 콘셉트를 살려 부수 전체를 에너지 놀이터로 구성한 (주)스페이스톡 ▲자연정화 방식을 적용한 수질정화시스템, 모듈화시킨 우수관리시스템, 다공질 규조토를 이용한 옥상녹화시스템 등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 (주)가이아글로벌 ▲저관리경량형 옥상녹화 시스템과 패널형 벽면녹화시스템 등 시공과 관리의 편의성 및 녹화효율을 높인 제품들을 선보인 (주)한국도시녹화 등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신기술로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끌었다.

 



환경을 생각하는 시설물, 빗물파고라
(주)예건

이번에 예건이 전시한 제품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빗물파고라다. 이 제품은 지하에 빗물을 저장하는 빗물저장시설을 공원시설물과 연결을 시도한 국내 최초 시설물로서, 지붕 등을 통해 집수되게 될 빗물이 지하탱크에 저장되고 필터링을 거쳐 정화된 물은 파고라 벽면의 식물 등에 수분을 공급한다. 또 이 물은 바닥까지 물길이 이어져 분수 등 수변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또 다시 화단 등 조경용수나 청소용수로도 이용될 수 있다. 전시장에서는 빗물파고라 밑으로 모래놀이터도 마련해 놓아 모래놀이용 용수로 사용되록 했다.
이밖에도 창립20주년을 지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조경시설물의 기본을 지키고자 하는 예건의 의지를 담은 ‘마디시리즈’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과도한 조형은 지양하며, 자연 재질의 느낌이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파고라, 평벤치, 평상, 플랜터, 가벽의 5가지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지붕은 사각뿔지붕, 격자형지붕 등 두 가지 타입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가벽이 있어 단독으로 설치하거나 연결형으로 설치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된 운동형 놀이기구 ‘플레이팡 D·F’
(주)맥디자인

맥디자인은 지난해 첫 선보인 운동형 놀이기구인 플레이팡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선보였다. 위쪽 디자인을 잎 모양으로 세련되게 변형시켰고 시설 설치 구조 및 개수를 여러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제품인 ‘플레이팡 D’도 함께 내놨다.
또한 2009년 처음 선보인 고급형 야외실린더 운동기구의 2011년 보급형 모델을 전시했다. 디자인적 측면과 실용성을 한층 더 높인 제품으로 유압식 조절장치로 인하여 누구나 쉽게 다이얼 조작만으로 8단계의 중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페달 세게 돌릴수록’ 놀이가 더 재밌어 진다!
(주)스페이스톡

스페이스톡은 스카이-뱅뱅, 스카이-붐붐, 스카이-씽씽 등 에너지와 놀이를 접목시킨 인간동력 시설물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놀이를 통해 발생된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으로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재미있는 놀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들을 심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이 회사 측은 설명한다.
스카이-뱅뱅은 페달을 돌릴 때 생성된 에너지가 시설물이 상하로 움직이는 동시에 놀이대 전체가 회전시킨다. 스카이-씽씽은 페달을 돌리면 발생되는 에너지가 시설물을 바이킹처럼 앞뒤로 움직이게 한다. 즉 놀이시설의 페달을 얼마만큼 빠르고 오래 돌리느냐에 따라 시설물의 움직이는 속도와 높이 등이 변화되는 것이다.

어린이 전용운동기구 선봬
(주)청우펀스테이션


청우펀스테이션은 사이즈뿐 아니라 어린이 정서까지 고려해 만든 어린이 전용운동기구인 아이보소와 아이주, 아이그로우, 아이로보 등을 전시했다.
아이보소는 작용과 반작용, 중력과 동력만들기 등 기초과학 원리를 활용한 놀이시설이며 아이그로우는 신체활동을 유도하고 스트레칭을 적극 활용하는 어린이전용 놀이시설이다.

원목의 편안함으로 정원을 꾸미다
고려조경(주)

고려조경은 이번 전시회에서 기존에 개발된 GRACE, GRID, SMART, STREET, BASIC 라인의 제품군을 더욱 다양하게 구성하는 한편 목재중심의 제품군인 GARDEN Line을 추가로 선보인다.
자연스럽게 색이 변하는 원목의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담은 GARDEN Line은 정원의 느낌을 고스란히 담은 클래식한 디자인의 제품이다.
대표 제품인 테이블세트는 아파트 단지 내 주민 커뮤니티 공간, 오피스 빌딩, 개인주택 정원 등 다양한 공간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벤치, 펜스 등도 개발돼 넓은 공간도 통일감 있게 구성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구성했다.
특히 GARDEN Line의 파고라는 공간에 따라 단품으로 사용하거나 2~4개를 붙여 사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사이즈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흔들의자처럼 편한 ‘스마트 무빙 퍼골라’
(주)신우이엔지


신우이엔지는 흔들의자처럼 앞뒤로 흔들리는 ‘스마트 무빙 퍼골라’를 선보인다. 아늑한 분위기의 이 파고라는 태양열집열판을 통해 모아진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타블릿 PC등의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파고라 위쪽의 조명을 불을 밝히는데도 이용된다.
특히 퍼골라 자체에 부착되어 있는 벤치는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되어 편안한 자세로 쉴 수 있다. 디자인은 결혼의 상징인 반지를 모티브로 했으며 기둥을 타고 넝쿨식물이 자라 다이아몬드 형태의 지붕부분에서 모아져 자연스럽게 꽃반지처럼 보일 수 있도록 유도했다.

자연과 환타지에서 영감 받은 동화 같은 놀이터
(주)원앤티에스

원앤티에스 부스에서는 자연·모던·테마 등 3가지를 모티브로 한 깔끔한 디자인의 놀이시설인 슬리핑뷰티캐슬, 트레져아일랜드를 볼 수 있다. 자연과 환타지에서 영감을 받은 동화를 테마로 한 디자인의 놀이시설물로 아이들의 동심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특히 이 시설은 핸드메이드 느낌의 자연스러운 목재 소재와 선명한 포인트 색의 조합이 돋보인다.
이외에도 ‘m.o.n.a.’의 글자를 살린 벤치를 배치해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 벤치 역시 목재소재의 편안함을 살리면서도 모던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는 모나 브랜드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베어링 구동방식의 부드러운 흔들놀이기구 소개
(주)조인조경

조인조경은 ABC 등 알파벳을 지붕으로 한 목재조합놀이대를 선보인다. 이 제품의 지붕은 알루미늄관에 목재를 끼우는 방식으로 시공이 편리하며 목재 부식 및 파손 시 A/S도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외에도 곰, 벌 등 자연 속 케릭터로 구성한 유야용 조합놀이대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NT판넬을 사용해 색상과 디자인 또한 다양하게 연출했다.
이 회사는 스프링 방식이 아닌 베어링 구동방식을 이용한 흔들놀이기구도 선보였다. 이는 회전하는 기계의 축을 고정하고 그 축의 자중과 하중을 지지하면서 회전시키는 앞뒤 반동 운동을 이용한 것으로 부드러운 흔들림을 느낄 수 있다. 흔들놀이기는 배와 같은 큰 놀이시설뿐 아니라 호랑이, 얼룩말, 펠리칸 등 유아용시설로도 개발, 전시했다.

미행물 이용한 순수 배양제 신제품 ‘대지바이오’
(주)대지개발

대지생명토, 대지생명정 등 무공해 청정 유기질 비료를 오랫동안 납품해온 대지개발은 이번 전시회에 조경 및 골프장 등에 이용되는 유기빌 비료를 비롯해 대지생명복원정 ․ 대지생명액, 대지바이오 등 임해매립지 및 간척지 토양개량제를 함께 선보인다.
특히 올해 상반기 첫 출시한 대지바이오는 유용한 토양미생물의 기능을 이용해 식물양분공급 및 토양개량을 증진시키는 순수 배양된 특정 미생물제제로 토양의 이화학적 개량을 촉진시킨다. 특히 화학·생물학적 치환 및 불용화 작용 이용해 토양 중의 미부숙 유기물을 빠르게 분해해 염분을 저감시키고 환원성 물질과 유해가스의 생성을 억제, 분해하여 작물의 생육을 촉진한다. 또 길항미생물을 의한 생물적 화학반응으로 토양 내 병원성 유해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놀이기구·벤치, 기존 디자인 틀에서 벗어나다
데오스웍스(주)

데오스웍스는 하얀 도넛모양의 연기가 발사되는 과학놀이기구 에어캐논, 원형 파고라와 앞뒤로 흔들리는 감성 벤치가 어우러진 스윙벤치 등을 선보인다.
아이들의 상상과 호기심을 채워 줄 새로운 과학놀이기구인 공기대포는 상하좌우로 움직여 표적을 향해 줄을 당기면 ‘펑’ 소리와 함께 인체에 무해한 스모그 즉 도넛 모양의 공기가 발사된다.
스마트트리는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소나무’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제품으로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LED조명, 전자기기 충전 등을 할 수 있으며 무선인터넷(Wi-Fi) 서비스, 날씨, 온도, 시간 등의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는 똑똑한 파고라다. 스윙벤치는 넝쿨식재를 적용해 더욱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제품으로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벤치다.

놀이시설 부품도 ‘경쟁력’…각종 부품 소개
(주)맥스벨로

조합놀이대 부품을 전문적으로 납품하고 있는 맥스벨로는 슬라이드, 안전패널, 모션패널 등 각종 부품을 선보인다. 맥스벨로는 고품질의 다양한 부품 구성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조합놀이대를 구성할 수 있도록 각종 부품을 해외에 다수 수출해 왔다.
특히 자사 제품을 판매만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업체 연계하여 거래업체가 보유한 제품과의 공동판매 시스템도 운용하고 있어 올해 전시에서는 같은 산업 내 공동이익을 지향하는 ‘협업시스템’을 적극 홍보했다.

저관리·경량형 옥상녹화 시스템
(주)한국도시녹화

저관리 경량형 옥상녹화 시스템을 직접 시공, 전시하고 가든형 옥상녹화 시스템, 패널형 벽면녹화 시스템, 메쉬형 벽면녹화시스템 등 각종 녹화시스템을 소개했다.
특히 저관리경량형 옥상녹화시스템(GRS-GCU)은 환경신기술 299호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토지주택공사 주최 그린기자재공모에서 장려상을 획득한 바 있다. 이는 보수·배수·통기·방근 및 방수층 보호기능을 유니트 내에 통합한 구조로 ㎡ 당 70kg의 경량화된 방법이다.
패널형 벽면녹화 시스템(GWS-KP)은 후면의 철물구조에 간편하게 거는 방식으로 보다 쉽게 시공할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한 녹화경관을 구성할 수 있다. 또 관수시스템과 일체화 되도록 설계되어 유지관리의 비용절약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다공질 규조토 ‘greenbiz-G’ 신기술 옥상녹화 효율 높여
(주)가이아글로벌

가이아글로벌은 자연의 정화작용을 인공 연못에 적용한 수질정화시스템인 바이오크리스탈폰드와 저류-침투-처리-이용 통합솔루션으로 도심빗물의 관리를 위한 모듈화 시스템인 레인플러스, 투수성이 우수한 특수세라믹 블록이 결합된 옥상녹화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특히 옥상녹화시스템에 적용되는 ‘greenbiz-G’는 다공질의 규조토를 이용한 직경 3㎛의 바이오매스케이크로 점토를 혼합제조해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낸 특수세라믹 블록이다. 이 소재의 미세한 공극 구조가 식물에 필요한 수분을 저장, 최적을 습윤상태를 유지해 무관수 옥상녹화가 가능하다. 또 흙 찌꺼기가 생기지 않고 단영성 역시 우수하다. 특히 이 제품은 이 위에 쉽게 피복할 수 있어 편리하며, 경량이기 때문에 경사면에서의 사용도 용이하다.

지네처럼 상하, 좌우 움직이는 지네시소
(주)보아스코리아

보아스코리아는 상하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까지 자유롭게 움직이는 지네시소를 선보였다. 특히 이 제품은 연결 갯수에 따라 자유롭게 시소 길이를 정할 수 있는데, 시설과 시설사이의 연결고리는 회전을 할 수 있도록 고안했으며 끼임방지를 위한 안전장치도 설치돼 있다.



이끼로 만든 새로운 녹화디자인 ‘이끼소리’
케스코조경(주)

케스코조경(주)은 이끼의 다양한 연출디자인을 부스에서 직접 보여줬다. 굴국 및 언덕 등을 표현하고 식물소재 등을 다양화한 이끼정원, 벽면을 녹화하는 이끼녹화, 이끼를 활용한 실내디자인, 대나무와 이끼로 만들 시원한 느낌의 대나무 벽면녹화 등을 전시한 것. 특히 이 회사에서 개발한 소리이끼는 양지와 반음지 식물로 건조 및 수분에 강하고 실외에도 적용할 수 있어 향후 다양한 장소의 녹화 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