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우고 채우는 즐거움, 절집 숲 / 전영우 지음 / 운주사 펴냄 / 2011년 4월 28일 출간 / 396쪽 / 2만3000원
국토의 64퍼센트가 숲으로 덮여 있는 나라에서 갖가지 사연을 간직한 여러 종류의 숲들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 다양한 숲들 가운데 산림학자인 전영우 국민대 교수는 절집 숲, 즉 사찰림을 조명하는 책 ‘비우고 채우는 즐거움, 절집 숲’을 출간했다.

이 책은 우리 땅 곳곳에 자리한 절집 숲 24곳에 대한 답사기로 저자가 3년 동안 발품을 팔아 절집 숲의 가치와 역사, 그 아름다움을 새롭게 담아냈다.

저자는 “숲이 포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처럼, 절집 숲도 예로부터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를 간직해 왔다”며 성속을 가르치는 차폐의 공간, 수행과 명상과 울력의 수도의 공간 등 재래적 기능을 설명했다.

이어 “재래적 기능과 함께 오늘날 절집 숲이 주목받는 이유는 환경과 생태의 가치가 고양되는 21세기에 자연 및 생태 소비의 훌륭한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책은 1부 절집 숲에서 찾는 마음의 풍요, 2부 절집 숲이 품고 있는 전통경관, 3부 절집 숲이 지켜온 자연유산, 4부 절집 숲이 간직한 역사 등 4부분으로 나눠져 1700여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절집 숲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아울러 저자가 직접 촬영한 220여 컷에 이르는 풍광 사진이 더해져 독자로 하여금 절집 숲의 정취에 흠뻑 빠져들게 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