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도시문제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일관된 도시재생 정책의 추진과 강력한 집행능력 제고를 위한 통합 부처적인 거버넌스 마련 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도시재생 과정에서 주민과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함을 지적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써 기존 예산과 사업을 연계하거나 주민과 정부를 연결하는 코디네이터로서의 재생 전담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국토해양부 주최로 열린 ‘지역자력재생을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 변화’라는 주제의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각국의 도시재생 관련 정책변화 흐름과 각 변화과정의 배경, 정책적 한계, 시사점을 발표했으며 도시재생 관련 재정지원 체계의 최근 동향과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각국 정부의 다양한 노력들이 소개됐다.

국토해양부는 유럽 선진국의 도시재생 경험을 토대로 우리의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컨퍼런스를 열고 유럽 선진국들이 취했던 정책들을 조명해 우리 도시재생 정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어넣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날 진행된 컨퍼런스는 로베르 리옹 파리 지역경제개발국 국장(프랑스), 크리스 머레이 핵심도시발전협의회장(영국), 자비에르 까졸라 클라리소 카탈로냐 자문위원(스페인), 마리 바토바라 헬싱키 대학 교수(핀란드), 랄프 자벨 국제건축가협회 한국 주재원(독일)의 주제발표 후 국내 전문가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영국의 머레이 회장은 “금융위기 여파로 재정건전성이 중시되는 새 사업 환경에서 도시재생을 성공시킬 해법은 민간 투자 촉진책에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미래 도시재생의 기회는 민간투자를 활용해 이전 모델보다 새롭고 지방특성에 맞는 사례와 모델을 찾아내느냐와 재생 및 건설의 인프라 비용을 조성하기 위한 새 재정기능 확보 여부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