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개발사업으로 단절된 한반도 생태계를 연결하는 ‘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이 추진된다.

환경부는 9일 기획재정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산과 강, 바다를 잇는 ‘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을 마련해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은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전국을 ‘5대 광역생태권’으로 나누고 기존 ‘3대 핵심생태축’의 훼손지역을 복원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방안에 따르면 자연생태적 요소와 인간 생활권 측면을 고려해 전국을 ▲한강수도권 ▲낙동강영남권 ▲금강충청권 ▲영산강호남권 ▲태백강원권 등 5개 권역으로 구분했다.

5대 권역 내에서는 생태적 보전가치에 따라 산림축(5만198㎢), 수생태축(5196㎢), 야생동물축(3745㎢)으로 구분하고 관리대상지역으로 설정했다.

정부는 또 기존 3대 핵심생태축의 자연생태적 기능복원을 위해 백두대간, 비무장지대(DMZ) 일원, 도서연안(갯벌 및 해안사구) 생태축 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생태적 가치가 우수한 지역의 토지를 매입해 복원하는 방식 등으로 백두대간(2005년 2600㎢→2015년 3200㎢), 철새도래지 등 보호지역을 연차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생태축 훼손·단절지역(987곳) 중 법정보호종의 서식지역과 야생동물 주요 이동로 등에 생태통로를 설치하고, 오는 2017년까지는 광역생태권 및 핵심생태축에 인간과 야생동물이 공존하는 생태탐방로 2500㎞를 조성키로 했다.

아울러 광역생태권 안에 생태공원·생태연못, 도시숲, 녹색지붕 등 도시 비오톱(Biotope)을 확대해 2012년까지 광역녹지공간 40만㎡를 조성하는 한편 DMZ 일원에 황새 등 멸종위기종의 증식과 복원을 담당할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생태축 훼손·단절지역 복원을 위해 근거규정을 마련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협의회 구성 등 추진체계도 정비해 나갈 방침”이라며 “이번 대책 마련으로 생태축 관리방식이 단위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성검토를 넘어 한반도 차원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